기사 메일전송
‘병원비 걱정 없는 나라 문재인케어 실현을 위한 과제 점검 토론회’개최 - 김상희 의원, 8월 18일 오전 9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 기사등록 2017-08-17 16:12:37
  • 수정 2017-08-20 20:19:24
기사수정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상희의원(경기 부천 소사)이 오는 18일 오전 9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병원비 걱정 없는 나라, 문재인케어 실현을 위한 과제점검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정부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을 발표한 이후 개최되는 첫 토론회로 그 의미가 크다 하겠다.

우리나라의 국민의료비 중 가계지출 비율은 OECD 34개 국가 중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병원비로 연간 500만원 이상을 지출하는 국민이 무려 46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정부가 발표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은 이러한 국민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고, 국민들이 병원비 걱정 없이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지만 우려와 염려도 상당한 상황이다.

의료계를 비롯한 공급자 측은 비급여의 급여화로 인한 저수가, 의료기관 수익 감소, 대형병원 쏠림현상 등이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고, 시민단체를 비롯한 진보진영은 발표된 대책이 국민의료비 절감 효과가 부족하고 오히려 과잉진료를 부추길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이 분들을 한 자리에 모아,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을 충분히 논의하고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이 잘 안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연세대 보건과학대학 정형선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정부측을 대표하여 정통령 보험급여과장이 ‘문재인정부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방안’을 발표한다.

서울대의대 김윤 교수는 ‘문재인케어 실현을 위한 과제’라는 제목으로 정부정책에 대한 점검 내용을 발표한다.

이어 △서진수 대한병원협회 보험부위원장 △조현호 대한의사협회 의무이사 △안기종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대표 △김준현 건강세상네트워크 공동대표 △이태진 서울대 보건대학 교수 △김양중 한겨레신문 의료전문기자가 토론자로 나서 활발한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김상희 의원은 “그간 비싼 병원비 때문에 아파도 치료조차 받지 못했던 국민들, 건강보험만으로는 언제 닥칠지 모르는 질병에 대처하지 못할까 두려워 비싼 민간의료보험에 가입해온 국민들, 이들에게 이번 대책은 한 가닥 희망이 되고 있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병원비 걱정 없는 나라’라는 구호가 공염불이 되지 않도록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개선할 내용은 없는지 살펴 정부와 충분히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295395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