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강을 위해 한 스피닝운동…근육이 녹았다고? - 횡문근융해증을 예방하기 위한 4가지 운동법
  • 기사등록 2017-08-27 00:09:42
  • 수정 2017-08-27 00:09:45
기사수정

진료실로 20대 초반의 여자 환자가 양쪽 허벅지 근육이 너무 아프고 관절을 구부릴 수 없을 정도로 다리가 많이 부어 있으며 콜라색의 검고 진한 소변이 나온다고 한다.

이틀 전 운동을 좀 심하게 했다고 해서 혹시 스피닝 운동이냐고 물었더니 그렇다고 한다. 응급 혈액검사를 시행했더니 혈액 안에 마이오글로빈(myoglobin)이라는 근육 내 단백질 수치가 정상의 100배 이상, 크레아틴 키나아제(creatine kinase)라는 근육 효소 수치가 정상의 무려 2,000배 이상 증가됐다.

횡문근융해증으로 입원하여 하루 4리터씩의 수액을 맞고 있다.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스피닝(spinning) 운동이 꽤 유행이다 보니 무리한 스피닝 운동으로 횡문근융해증이 생겨 입원하게 되는 환자가 드물지 않게 발생한다.

스피닝 운동은 특수하게 제작된 고정용 실내자전거를 이용하여 매우 빠른 속도로 페달을 돌리는 전신 유산소운동의 일종인데, 순간적인 칼로리 소모량이 높아 체중감량 및 하체 근력강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개인의 운동능력이나 신체적 조건에 상관없이 그룹으로 모여 빠른 템포의 음악에 맞춰 한바탕 땀을 흘리면서 정신없이 따라 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초고강도의 운동을 하게 되어 자칫 횡문근융해증이라는 복병을 만날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체력이 생길 때까지는 약한 운동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단계적으로 운동강도를 올려야 한다.

횡문근융해증으로 근섬유세포가 손상되면 근육에 심한 염증과 부종이 생기고 마이오글로빈, 크레아틴 키나아제, 젖산탈수소효소 등의 근육세포 내 단백질과 효소들이 한꺼번에 혈액으로 쏟아져 들어와 다량의 마이오글로빈이 신장을 통해 빠져나감으로 콜라색 소변을 보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신장 세뇨관이 막혀 급성신부전이 생겨 소변이 안 나오고 몸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며, 극심한 근육통, 심한 근육 부종, 근력저하 등이 나타난다.

하지만 이런 특징적인 증세를 보이는 경우는 10%에 불과하고 횡문근융해증 환자의 50% 정도는 경미한 근육통과 부종, 약간의 근력저하 등으로 그리 심하지 않아 감기몸살 정도로 여기기가 쉽다.

전신적인 증상으로 고열, 오심, 구토, 착란, 섬망, 무뇨증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보다 심각한 횡문근융해증의 합병증으로는 급성신부전(14-46%), 고칼륨혈증, 저칼슘혈증, 근육이 너무 많이 부어서 생기는 포획증후군, 간염, 혈관 안에서 혈액이 응고되는 범발성혈관내응고증, 부정맥, 심장마비 등이 있고 8% 정도에서는 사망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발생한다면 때를 놓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즉각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근육세포의 추가적인 손상을 막기 위하여 침상안정을 취하면서 정맥주사로 하루 2-4리터 정도의 다량의 생리식염수를 공급하여 마이오글로빈이 소변을 통해 체외로 빠져나가게 하고 혈중 전해질 수치 및 신장손상 여부를 세심하게 관찰 하면서 약물치료를 병행한다.

[횡문근융해증을 예방하기 위한 4가지 운동법]
1. 고온 고습한 환경에서 운동하지 않는다.
- 덥고 습한 환경에서 더 잘 생기므로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서 운동한다.
2. 땀복은 착용 하지 않는다.
3. 자신의 능력에 맞게 운동 한다.
- 운동을 막 시작하는 초보자에게 그룹으로 이루어지는 단체 스피닝 운동은 적합하지 않다.
개별적인 운동처방에 따라 페달 회전수를 좀 낮게 하다가 수주에 걸쳐 근육의 조건이 향상되면 단계적으로 회전수를 높여 나간다.
4. 빠르게, 느리게 번갈아 하는 인터발 운동을 한다.
- 빠르게 돌리는 고강도 스피닝과 느리게 돌리는 저강도 스피닝을 번갈아 한다.
(도움말 :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재활의학과 김철 교수)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272593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