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 악물고 참고 견디다가 이갈이 생겨요”② - 이갈이, 집중력 저하의 원인, 이 악물고 공부하지 마세요
  • 기사등록 2017-08-24 00:48:11
  • 수정 2017-08-24 00:48:48
기사수정

“이 악물고 참고 견뎌라”는 참기 힘들고 고통스러운 상황을 겪을 때 하는 조언이지만 이는 수험생에겐 독이 될 수 있다.

이갈이는 무의식 상태에서 치아를 강하게 깨무는 것으로 평상시 씹는 힘에 비해 몇 배 이상 강하다. 이갈이가 심하면 치아, 잇몸은 물론 턱관절과 턱 근육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경희대학교치과병원 구강내과 전양현 교수는 “심리적 압박감이 수험생 이갈이의 주요 원인일 수 있다”며, “수면 중에 이를 갈면 턱 근육과 관절의 긴장과 움직임으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숙면을 취할 수 없어 낮 동안의 집중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다.

이갈이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 중 스트레스가 수험생 이갈이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를 갈지 않는 사람보다 이를 가는 사람이 더 많은 일상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치료는 약물, 행동요법이 시행되지만 아직 특효의 치료법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이갈이를 줄이려면 치과용 합성수지로 만든 교합안전장치를 잠자는 동안 입안에 착용하면 저작근의 활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는 치아 마모를 방지하고 턱 근육이나 턱관절 통증을 예방하거나 줄이는데 도움 된다.

다만 부드러운 합성수지로 제작된 연성 장치는 이갈이 활동 자체를 감소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치를 자꾸 깨물어보는 경향이 있고 일부에서 씹는 근육의 활성이 증가하거나 원치 않는 교정력이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이갈이 환자는 치과 의사의 진단을 받고, 단단한 치과용 합성수지로 제작된 교합안전장치를 사용해야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229700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