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셀트리온 ‘트룩시마’ 유럽 출시 3개월만에 영국 등 시장점유율 30% - 램시마보다 빠른 속도로 시장 점유율 증가
  • 기사등록 2017-08-01 18:41:43
  • 수정 2017-08-01 18:42:40
기사수정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유럽에서 두번째로 출시한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 ‘트룩시마’가 유럽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혈액암 치료용 항체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는 지난 2월 유럽의약품청(EMA, European Medicines Agency) 허가 후 출시 약 3개월 만에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일부 국가에서 시장점유율 30%를 돌파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유럽 유통 파트너사인 먼디파마(Mundipharma)에 따르면, 트룩시마는 7월 영국 및 네덜란드에서 오리지널의약품 판매량의 30% 이상에 달하는 판매량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 5월부터 매월 10% 이상 시장점유율이 상승하는 등 유럽 시장에서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트룩시마의 이 같은 시장 점유율 상승세는 램시마와 비교해도 약 3~4배 이상 빠른 속도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앞서 출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의 경우, 2015년 1분기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국가에서 출시 후 이듬해인 2016년 1분기 말에 약 3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트룩시마의 빠른 성장은 오리지널의약품 대비 약 30~40% 할인 적용된 가격 정책과 더불어 램시마를 통해 현지 의료진 및 환자에게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의 인지도 및 품질 신뢰도가 꾸준히 제고되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또 유럽의약품청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 Committee for Medicinal Products for Human Use)가 만장일치로 트룩시마 판매 허가를 권고했던 점과 셀트리온이 미국혈액암학회 등 국제 학회에서 여러 차례 임상결과 및 논문을 발표해 오리지널의약품과 동등한 효능 및 안전성을 입증한 것도 유럽 의료진의 신뢰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시장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항체바이오시밀러 퍼스트무버로 유럽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트룩시마의 발매를 바탕으로 자가면역질환 분야뿐 아니라 항암(Oncology) 분야에서도 바이오시밀러 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며, “트룩시마를 비롯해 하반기 유럽 승인이 기대되고 있는 유방암 치료제 허쥬마 역시 강력한 유통 파워를 갖춘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조기에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유통판매 파트너사인 먼디파마 관계자는 “환자 처방을 위해 트룩시마를 구매하는 병원이 매일 급증하고 있으며, 당초 기대했던 수준 이상의 시장점유율 성장을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 유럽 암환자들에게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를 통해 더 많은 치료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트룩시마는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아일랜드 등지에서도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하면서 하반기 한층 가파른 성장이 기대되고 있어 하반기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매출 성장에 대한 기대감도 높은 상황이다.

트룩시마의 오리지널의의약품인 리툭산의 전 세계 시장규모는 7조원대로, 이 중 유럽시장 규모는 3조원대로 추산된다. 

램시마의 대상물질(성분)인 인플릭시맙은 유럽 사용량이 전체의 약 30% 수준이지만 트룩시마의 대상물질인 리툭시맙은 유럽이 세계 사용량의 약 45%를 소비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15805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