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월 앞에 장사 없는 눈꺼풀 피부 처짐, 심하면 합병증 나타날 수 있어 - 미적 요인은 물론 건강과 노년기 삶의 질 등 고려해 치료하는 것 필요
  • 기사등록 2017-08-19 10:08:39
기사수정

노화로 인해 안검피부이완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눈가는 지방이 적고 피부가 얇아 얼굴 중 가장 빨리 노화를 체감할 수 있는 부위이다.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눈꺼풀로 불리는 상안검(위 눈꺼풀)과 하안검(아래 눈꺼풀)이 처지게 되고, 이런 상태를 방치해두면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안검피부이완증이라고 한다.

안검피부이완증은 중노년층에서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처진 피부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렵고, 그로 인해 이마에 굵은 표정 주름이 생겨 주름이 악화되는 증상도 동반할 수 있다.

노화의 현상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그대로 방치하면 차츰 인상이 변하고 눈꺼풀 피부가 접히며 피부가 짓물러 건강상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수술 후 흉터가 걱정이라면, 비절개 상안검 수술
최근에는 기존 상안검 수술의 흉터 및 회복 기간을 보완한 ‘비절개 상안검 수술’이 관심을 받고 있다.

처진 피부를 잘라내지 않고 눈꺼풀 근육을 매몰시켜 눈매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처진 눈매 개선 효과를 충분히 느낄 수 있으면서도 부드러운 인상을 줘 수술하지 않은 듯한 자연스러움이 장점이다.

특히 쌍꺼풀 라인의 수정이 용이하고 쉬워 수술 후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원래대로 복구가 가능하다.

◆자연스러운 개선 효과, 브로우펙시
겉눈썹을 고정하는 시술인 브로우펙시는 겉눈썹의 상부나 하부를 절개하여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고 눈꺼풀을 위로 당겨서 눈 처짐 증상을 개선한다.

특히 눈과 눈썹 사이 간격에 여유가 충분한 눈매를 갖고 있는 이들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흉터가 적어 자연스러운 변신이 가능하다.

◆눈 처짐과 동시에 이마주름까지 개선, 이마거상술
처진 눈꺼풀 때문에 이마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 주름이 깊어진다. 눈매보다는 이마주름을 개선하고 반영구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이마거상술을 추천한다.

이마거상술은 두피에 절개를 가하여 당긴 후 봉합함으로써 이마주름뿐만 아니라 미간 주름과 눈가 주름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이마거상술은 내시경 이마거상과 완전 절개식 이마거상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내시경 이마거상술은 두피 안쪽의 절개를 통해 엔도타인을 이용해서 두피를 고정하는 수술 방법이다.

엔도타인이란 피부조직을 끌어올려 고정시키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의료재료로써 나사고정이나 봉합실을 이용한 방법보다 고정 효과가 좋으며, 9개월 후 체내에 흡수되므로 안전하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이현택 원장은 “피부 노화로 인한 안검피부이완증은 눈가 피부의 탄력을 잃으면서 외관상 문제뿐 아니라 시야 축소, 두통, 시력 저하 등 심각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방치하면 합병증을 초래하므로 전문의와 상의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143264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