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건복지부-WHO, 26~28일 서울서 감염병 대응방안 논의 - WHO GHS 회의 및 GHSA 선도그룹회의 개최
  • 기사등록 2017-07-25 16:08:31
  • 수정 2017-07-25 16:09:50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WHO(세계보건기구)와 공동으로 보건안보(Health Security) 관련 2건의 국제회의를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개최한다.

이 2건의 국제회의는 WHO 주관의 글로벌보건안보회의(Global Health Security Meeting, 이하 GHS)(26~27일)와 2017년 우리나라가 의장을 맡고 있는 글로벌보건안보구상 선도그룹회의(Global Health Security Agenda Steering Group Meeting, 이하 GHSA 선도그룹회의)(28일)로, 보건안보 분야의 가장 중요한 국제협의체이다.

이번 회의에는 전 세계 약 40개국, 8개 국제기구, 비정부기구(NGO) 등에서 약 150명의 보건안보 전문가가 참석하며,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을 위한 재정마련 방안, 보건안보 강화를 위한 다분야 협력방안, 우수사례 공유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우선 WHO GHS 개회식(26일 오전)에는 7월 21일 임명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참석해 취임 후 첫 국제행사를 치른다. 

박능후 장관은 축사를 통해 “장관으로서 참석하는 첫 국제행사를 WHO와 함께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WHO와 감염병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보건증진을 위해 더욱 더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2017년 GHSA 선도그룹회의 의장으로서 이번 행사준비를 총괄한 김강립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최근 한미 정상회담, G20 정상회의 등 주요 정상급 회의에서 보건안보가 중요한 정책이슈로 논의되고 있다”, “보건안보에 관한 가장 중요한 두 회의를 함께 개최하게 된 만큼,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행사별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3차 WHO GHS 회의
WHO 주관 GHS 회의는 2014~2015년, 서아프리카 지역의 에볼라 바이러스 유행에서 나타난 각 국가의 보건의료 역량 및 시스템 미비를 보완하기 위해 WHO 주도로 설립됐다.

2015년 7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으며, 2016년 6월 인도네시아를 거쳐 이번에 한국에서 세 번째 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이번 회의의 주제는 ‘Delivering Global Health Security Through Sustainable Financing’으로 개별 국가 및 전 세계적으로 감염병 대응에 필요한 지속가능한 재정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보건안보 강화에 필요한 지속가능한 기금 확보를 위한 국회 및 정부의 역할, 시민사회 및 NGO 차원에서의 지속가능한 대응방안 등이 논의된다.

◆2017-3차 GHSA 선도그룹회의
7월 28일에는 올해 우리나라가 의장을 맡고 있는 GHSA 선도그룹회의가 개최된다.

이 회의는 2017년도 GHSA 선도그룹회의 의장인 김강립 보건의료정책실장이 진행하며, 관련 국제기구(FAO, OIE, World Bank, IVI) 발표, 인도네시아의 인수공통감염병 분야 우수사례 발표, 보건안보 분야 다분야 대응 관련 미(美) 국방부 발표 등이 있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선도그룹회의에서는 ‘Post-2018’을 주제로 지난 2014년 2월에 시작된 GHSA의 2018년 이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해 GHSA와 국제적 보건안보 공조체계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한편 2017-4차 회의는 오는 10월, 우간다의 수도 캄팔라에서, 5차 회의는 12월 이탈리아 로마에서 FAO 이사회와 연계하여 개최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096651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