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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소비자 불만상담…건강식품 감소 vs 치과 관련 증가 - 5년 전보다 17.9% 증가
  • 기사등록 2017-07-24 14:52:54
  • 수정 2017-07-24 14:5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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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고령소비자 불만상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소비자 불만은 감소하는 가운데 고령소비자 불만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건강식품 불만은 감소했지만 치과 관련해서는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령소비자 불만 매년 3만 건 이상 접수, 2012년 대비 17.9% 증가
최근 5년간(2012년~2016년) 고령소비자 불만은 총 17만2, 680건으로 매년 3만 건 이상 접수됐으며, 2012년 대비 2016년에 전체 소비자 불만은 4.1%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고령소비자 불만은 1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보다 남성 불만이 더 많아
다른 연령대의 경우, 여성의 불만이 남성보다 많았지만 고령소비자는 여성(40.0%)보다 남성(60.0%)의 불만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n=172,680).

그러나 남성 고령소비자의 불만 비율은 2012년 61.5%에서 2016년 58.9%로 감소한 반면에 여성 고령소비자의 불만 비율은 2012년 38.5%에서 2016년 41.1%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동전화서비스, 스마트폰·휴대폰 관련 불만 다발
최근 5년간 고령소비자 불만 다발 품목은 스마트폰·휴대폰, 이동전화서비스, 건강식품, 상조서비스, 치과의 순이었다.

이 중 건강식품 관련 불만은 2013년 이후 감소한 반면 치과·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불만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불만은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4년부터는 고령소비자 불만 중 가장 많은 품목인 것으로 분석됐다.

남성은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불만이, 여성은 치과 관련 불만이 가장 많았다.

(표)주요 품목별 고령소비자 불만 추이
4-2.jpg

고령소비자 불만 다발 지역…서울, 대전, 광주 순
2016년 기준 60세 이상 인구 천 명 당 소비자 불만이 가장 다발한 지역은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순이었다.

또 서울특별시는 2012년부터는 고령소비자 불만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광주광역시·전라남도·제주도는 오히려 불만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판매 관련 불만 감소, TV홈쇼핑·전자상거래는 증가 추세
최근 5년간 고령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은 특수거래유형은 방문판매였다.

하지만 방문판매 관련 불만은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한 반면 TV홈쇼핑 및 전자상거래 관련 불만은 5년 전 보다 7.1%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n=37,570).

(표)특수거래유형별 고령소비자 불만 현황
4-3.jpg

한국소비자원은 광역시·도별로 고령소비자 불만 다발 품목 및 특수거래유형 등 고령소비자 빅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포맵을 제작하여 한국소비자원 빅데이터 홈페이지(http://data.kca.go.kr)에 제공할 예정이며, 고령자 등 취약계층 소비자의 권익 증진을 위해 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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