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당화혈색소 검사’ 1년 4번 검사 권고해도 6%만 검사…지역별 차도 커 - 삼성서울병원-서울대병원 연구팀 당뇨병환자 4만여명 조사 결과
  • 기사등록 2017-07-19 11:38:29
  • 수정 2017-07-19 11:40:33
기사수정

당뇨병 조절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필수검사인 당화혈색소 검사에 대해 적극적인 권고에도 약 6%만 적극적인 검사를 받고, 지역별로도 크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조비룡 교수·유경훈 전공의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이용하여 2013년 현재 당뇨병약을 처방 받고 있는 환자 4만 3,283명의 당화혈색소 검사 빈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국내 당화혈색소 검사 시행률은 선진국에 크게 못 미칠뿐 아니라 지역별로도 천차만별인 걸로 나타났다.

당화혈색소란 혈액 속 적혈구 내 산소운반에 중요한 단백질인 혈색소에 포도당 일부가 결합한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인 혈당검사가 검사 시점 혈당만을 알 수 있는 데 반해 당화혈색소를 검사하면 3개월간의 평균 혈당을 알 수 있다.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막기 위해 환자들의 혈당이 잘 조절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필수검사로 꼽힌다.

연구팀에 따르면 국내에서 1년 동안 1회 이상 당화혈색소 검사를 시행한 비율은 전체 환자의 67.3%에 불과했다. 선진국들의 경우 60 ~ 90% 사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9-1.jpg

이러한 비율은 검사 횟수가 늘수록 감소했다. 1년에 2회 이상 검사한 환자 비율은 37.8%로 급감했고, 4회 이상 검사한 경우는 6.1%에 그쳤다.

국내 권고사항을 보면 1년에 4번 당화혈색소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어 당뇨병환자 100명 중 6명만이 이를 지키고 있다는 의미다.
9-2.jpg

 
9-3.jpg

뿐만 아니라 연구팀이 국내 17개 시도, 251개 시군구 지역을 나눠 따로 분석한 결과 농촌 인구가 많이 포함된 지방의 검사 시행률이 상대적으로 더 낮았다.

특히 도서 지역이 많고 농촌 가구가 많은 전라남·북도의 경우 연간 1회 이상 검사를 받은 사람의 비율이 각각 59.6%, 60.6%로 전체 17개 시도 중 가장 낮았다.

이처럼 국내에서 당화혈색소 검사 시행 비율이 여전이 저조하고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데 대해 연구팀은 의료인과 환자들의 인식 부족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또 농어촌 지역에서 당뇨병 환자를 관리하는 1차 의료기관의 경우 이들 환자를 검사할 인력이나 검체를 분석할 시설과 기회가 모자라는 경우가 많은 점도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됐다.

이번 연구 교신저자인 신동욱 교수는 “당뇨병의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는 당화혈색소를 적극적으로 검사해야 하지만 상대적으로 손쉽게 측정할 수 있는 혈당만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제대로 당뇨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당화혈색소 검사와 연 1회 미세단백뇨, 안저검사 등 합병증 검사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연구과제 책임자인 조비룡 교수는 “1차 의료기관이 만성질환의 관리를 위한 시설과 인력 갖추고,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필수검사 비용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등 제도 설계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연구지원으로 이루어졌으며, 국제학술지인 ‘당뇨병 연구 및 임상의학회지(Diabetes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 최신호에 발표됐다.
9-4.jp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043190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