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의학교육협의회 “서남의대 폐교가 가장 적절한 조치” - 인수시 적절한 교육 여건 확보,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신설의대에 준하는 평…
  • 기사등록 2017-07-12 14:27:33
  • 수정 2017-07-12 14:30:31
기사수정

의료계와 의학교육학계가 현재 진행 중인 서남대학교 인수를 둘러 싼 혼란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10여 년 간 서남대학교가 자구책을 제시하거나 서남대학교를 인수하겠다는 기관도 여럿 있었고, 그 중에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기관도 있었지만, 서남의대 학생과 학부모, 의학교육자의 기대와 달리 교육정상화를 위한 의지도 능력도 보여주지 못했다.

이에 한국의학교육협의회(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의학회, 한국의학교육평가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한국의학교육학회,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기초의학협의회,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한국의학원, 국립대병원장협의회,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 수련환경평가위원회)는 12일 성명서를 통해 10년 이상 계속되는 서남대학교 의과대학의 사태에 대하여 폐교가 가장 적절한 조치라고 밝히고 나섰다.

부득이 인수가 추진된다고 할지라도 부속병원을 비롯한 적절한 교육 여건을 갖춘 기관이 인수해야 하며,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 신설의대에 준하는 평가인증을 통해 교육의 질이 보장된 후 학생모집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학교육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하여 양질의 의사를 양성한다는 사회적 책무성을 바탕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의학교육의 질이 보장되어야 한다.

충분한 교육 여건을 갖춘 실습 병원이 있어야 하고, 자격을 갖춘 기초의학 교수와 임상의학 교수도 다수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서남대학교를 인수하려는 기관은 의과대학의 특수성을 이해해 실습교육 병원을 비롯한 올바른 교육 환경을 갖추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의학교육의 사회적 책무성에 입각한 사명감이 필수적이다.

한국의학교육협의회는 “서남의대가 부실 의대로 방치되었을 때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가 정해졌을 때도 가장 큰 피해자는 학생이다”며, “또다시 올바른 교육환경과 시설을 갖추지 못한 기관이 인수한다면 학생들의 피해, 나아가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에 끼치는 폐해는 적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실제 설립자가 구속되고 소송이 진행 중이어도 서남의대는 신입생을 모집했고, 우선협상대상자가 바뀌면 교육병원과 교수진이 바뀌어 학생들은 혼란을 겪었다.

한국의학교육협의회는 “서남대학교를 인수하고자 하는 어떤 기관이라도 더 이상 정치적 논리나 지역의 특수성을 이유로 의대 설립의 필요성을 강변하는 등의 구태를 반복하지 않기를 요구한다”며, “관계 기관과 단체에 엄격한 대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남대학교 의과대학은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이 2016년 하반기에 실시한 의학교육 평가인증 결과 ‘불인증’으로 판정받았고, 이를 근거로 보건복지부는 의료법 제5조에 따라 2018학년도 서남의대 입학생이 의사국가시험을 응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교육부도 고등교육법에 따라 신입생 모집 정지 등의 후속 조치를 진행중이다.

서남의대는 국내 41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중 유일하게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 평가인증을 받지 않았으며, 설립자의 각종 비리와 변칙적 학사 운영 때문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983725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