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즉석 죽, 한 끼 식사로 열량과 영양성분 부족 - 한국소비자원, 일부 제품 영양성분 함량 표시 개선 필요
  • 기사등록 2017-06-28 03:05:06
  • 수정 2017-06-28 03:08:37
기사수정

최근 1인 가구와 맞벌이의 증가 등으로 인해 식사대용, 간식 등 다양한 용도로 죽 제품을 소비하고 있지만 이들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소비자에게 제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쇠고기죽, 전복죽, 채소죽 등 즉석 죽 3종 15개 제품을 대상으로 영양성분, 위생 등 품질 및 안전성 시험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시험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이 안전성 항목은 관련 기준에 적합했지만 열량과 영양성분은 한 끼 식사대용이 되기에는 부족한 수준이었으며, 죽에 포함된   쇠고기와 전복 등의 내용물 양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또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부적합하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해당 업체에 개선을 권고했고, 해당 6개 업체 모두 영양성분 함량 표시를 자율적으로 개선키로 했다.

◆열량과 영양성분이 한 끼 식사로는 부족할 정도로 낮아
즉석 죽 제품의 열량은 하루 에너지 필요량의 약 7~8%,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주요 영양성분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2~16%로 낮아 한 끼 식사를 대신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열량 등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우유나 과채류를 같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제품별 나트륨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17~26%로 다른 주요 영양성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함량 표시 개선 필요
전체 15개 제품 중 60%인 9개 제품(6개사)은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관련 표시  기준의 허용오차 범위를 벗어나 철저한 품질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당 6개 업체는 모두 영양성분 함량 표시를 자율적으로 개선키로 했다.

◆쇠고기·전복 등 내용물, 가격은 제품별로 차이 있어
제품 종류별로 각 제품에 들어있는 쇠고기, 전복 등의 양을 비교한 결과,    쇠고기죽에서는 ‘아워홈 소고기버섯죽[㈜아워홈]’, ‘큼직한 쇠고기버섯죽[풀무원식품㈜]’, 전복죽에서는 ‘전복죽[㈜이마트]’, ‘큼직한 통새우전복죽[풀무원식품㈜]’ 제품의 내용물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제품 가격은 쇠고기죽보다는 전복죽이, 상온보관 제품보다는 냉장보관 제품이 대체로 가격이 높은 편이었고, ㈜아워홈의 쇠고기죽과 전복죽은 냉장보관 제품 중에서 가장 저렴하였다.

◆안전성 항목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
용기용출의 경우 조리 시(열탕 또는 전자레인지) 용기에서 용출될 수 있는 이소시아네이트, 중금속(납, 카드뮴) 등 유해물질은 전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거나 기준에 적합했다.

미생물의 경우 시험대상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보존료는 미생물에 의한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보존료 4종(소르빈산, 안식향산, 파라옥시안식향산, 데히드로초산)은 전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한편 즉석 죽 주요 시험·평가 결과, 즉석 죽 종합평가표, 즉석 죽 섭취가이드는 (http://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3533&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85867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