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LSK Global PS 길시연 박사, 2017 국제 다중비교학회 총회서 통계 분야 최신 지견 발표 - 임상시험 가설 검정을 위한 새로운 트렌드 제시
  • 기사등록 2017-06-28 01:48:27
  • 수정 2017-06-28 01:50:42
기사수정

㈜엘에스케이글로벌파마서비스(LSK Global Pharma Services Co., Ltd.; 이하 LSK Global PS) 길시연 과장(통계학 박사)이 2017 국제 다중비교학회(MCP, Multiple Comparison Procedures) 총회에 참석해 최신 지견을 발표했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한 2017 국제 다중비교학회[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ple Comparison Procedure (http://www.mcp-conference.org/hp/2017)]는 지난 6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진행됐다.

길 박사는 지난 22일 하위그룹 분석방법을 주제로 한 세션에서 LSK Global PS 소속으로 하위 그룹 검정 시 재표본추출(Resampling) 방법 중 하나인 순열검정(permutation tesing)을 적용할 때 발생하는 통계적 이슈에 대해 발표했다.

임상시험은 환자를 대상으로 신약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과정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승인한 연구계획서에 따라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여 약물의 효능에 대한 가설을 검정하는 전 과정이다.

신약 개발 및 허가과정에서 의약품의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임상시험 결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한 통계 수치가 중요한 판단 기준인 만큼 통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특히 최근 의약품의 개발 트렌드가 개인 맞춤화, 다각화되면서 임상시험의 하위집단 분석 및 검정이 중요해지는 상황이다.

길시연 박사는 하위집단 자료에 대한 검정 시 순열검정 방법이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을 지적함과 동시에 특정 하위집단 분석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1종 오류를 정확히 통제하는 순열검정 방법을 소개했다.

길시연 과장은 “임상시험과 관련하여 글로벌 수준의 통계 분석을 위한 최신 지견을 교류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LSK Global PS 이영작 대표는 “임상시험에서 통계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자사 직원의 국제 학회에서의 발표는 LSK Global PS 통계팀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한 지표라고 본다”며, “앞으로도 LSK Global PS는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약개발 파트너가 되기 위해 통계 분야뿐만 아니라 임상시험 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858210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