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치(틀니)와 같이 살기
  • 기사등록 2017-06-26 01:08:52
  • 수정 2017-06-26 01:09:00
기사수정

급속한 속도로 고령화 되고 있다. 노년층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치아 건강이다. 하지만 현실은 65세 이상 인구의 절반에서 전체 치아상실이 발생하고 있다.
 
치아가 상실된 후, 몇 개의 치아에 의지하여 사용하는 틀니를 ‘국소의치(부분 틀니)’라고 하고, 한 개의 치아도 남아 있지 않은 경우에 사용하는 틀니를 ‘완전의치(완전 틀니)’라고 한다.

경희대학교치과병원 보철과 노관태 교수의 도움말로 틀니를 올바르고 익숙하게 쓰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익숙한 틀니 사용 위해 적응기간 필요
틀니 치료는 착용에 따르는 불편함으로 인해 다른 치과 치료보다 환자의 협조와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처음으로 틀니를 장착한 환자는 틀니의 두께와 부피 때문에 이물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혀 밑을 통과하는 금속막대나 입천장을 가로지르는 틀니의 구조에 의해 혀의 촉감이 불편하다거나 미각을 해친다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일부 환자는 구역질 혹은 발음의 이상을 호소한다.

이로 인해 환자는 틀니에 적응하는 데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틀니에 대한 적응이 완료되기까지 사용하면서 세심한 관찰과 상당 기간의 조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환자와 치과의사 모두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음식물을 씹는 능력에도 자연 치아와 틀니는 큰 차이를 보인다. 틀니는 잇몸의 지지를 받아 음식을 씹어야 하는데, 틀니 아래쪽의 잇몸은 그 두께와 상태에 따라서 자연치아의 경우보다 작게는 10배, 크게는 100배까지 움직임이 커지기 때문에 씹는 느낌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환자 개인의 잇몸 상태에 따라서도 저작능력의 차이가 있다. 단단한 잇몸을 가진 환자는 단단하지 않은 잇몸을 가진 환자보다 씹는 능력이 월등히 좋다.

하지만 단단하지 못한 잇몸을 가진 환자도 연습과 적응을 통해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하다. 초반에는 부드러운 음식을 위주로 연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앞니로 깨물어 먹기보다는 잘게 썰어서 어금니 위주로 식사하는 습관을 갖는 것도 틀니의 빠른 적응을 위해 도움이 된다. 아픈 곳이 있는 경우 무리하게 사용하기보다는 치과에 방문해 조정받아야 한다.

틀니 장착 후 흔히 변화된 용모, 저작문제, 발음문제 등이 발생한다. 틀니를 익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인내를 감수해야 한다. 의치의 한계성을 이해하고 장착 후 생기는 문제는 치과의사와 논의해야 한다.

◆올바른 관리법과 잇몸 건강유지는 필수!
틀니는 관리가 중요하다. 치아를 매일 닦는 것처럼 틀니도 매일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틀니와 입안의 청결이 유지되지 않으면 구취가 나거나 구내 염증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환자는 올바른 틀니 관리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치약 연마제 틀니 손상 초래 ? 전용 세정제 사용해야
틀니를 닦을 때 일반 치약은 피하는 것이 좋다. 치약에는 연마제가 들어있어 장기간 사용 시 틀니를 과도하게 마모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틀니를 세척할 때는 폴리덴트와 같은 틀니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용 세정제는 틀니에 있는 얼룩이나 플라크를 제거하고 입 냄새를 유발하는 균도 살균해주기 때문에 불쾌한 입 냄새를 없애는 효과도 있다.

하루에 한 번, 따뜻한 물 200㎖에 틀니와 세정제 한 알을 5분간 담가둔 뒤 칫솔로 표면을 닦으면서 흐르는 물에 헹구면 된다. 뜨거운 물은 플라스틱 소재로 된 틀니를 변형시킬 수 있으므로 틀니를 세척할 때는 찬물로 세척하는 것이 원칙이다.
 
흔히 살균을 위해서는 끓는 물을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절대 피해야 할 방법이며,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물에 씻는 것이 좋다.

◆잠들기 전에는 반드시 틀니를 빼고 자야
틀니를 착용하고 잠자리에 들면 밀폐된 세균성 잇몸질환에 걸리거나 잇몸 염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고, 틀니로 인해 잇몸 조직이 쉴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잇몸이 더 빨리 내려앉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보관할 때는 물에 담가야 모양이 변하는 것을 막는다. 공기 중에 그대로 두면 건조해져서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잘 때는 반드시 틀니를 찬물에 담가둔다.

◆틀니에도 수명이 있다
치아가 빠진 잇몸은 점점 잇몸뼈가 흡수되어 퇴축되기 때문에 틀니가 점점 헐거워지고 음식물이 끼게 되며 잇몸이 아플 수 있다.

틀니를 오래 사용하면서 헐거워진 경우에는 틀니 접착제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치과에서 잇몸에 맞게 재교정을 하거나 틀니 보강작업을 받는 게 좋다.
 
잇몸뼈뿐만 아니라 틀니 또한 변하기(마모, 파손, 변형 등)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하여 문제점들을 빨리 발견해 적절히 대처해야 한다.

[틀니 사용 시 주의사항]
- 처음 틀니 사용하면 잇몸에 상처가 생기고 아픈 경우가 생긴다. 심한 경우에는 틀니를 빼고 있어도 좋지만, 치과에 내원하기 24시간 전에는 다시 끼고 내원해야 아픈 부위를 잘 알 수 있다. 어떤 경우에도 환자가 도구를 이용하여 틀니를 갈아내는 일은 없도록 한다.

- 처음 틀니 착용하면 부자연스운 것은 당연하다. 발음에도 어려움 있지만 대부분 수주 내에 극복된다.

- 침이 많이 나오는 경우 찬물로 입안을 헹군다. 이런 현상은 일시적으로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 새로운 틀니로 익숙하게 씹으려면 6~8주 소요된다. 연한 음식을 썰어서 좌우 양측 골고루 천천히 씹도록 한다.

- 취침 시에는 틀니 빼둔다. 우리 잇몸 조직도 휴식이 필요하다. 

- 하루에 최소 2번 이상 칫솔질을 한다. 너무 빳빳한 칫솔은 좋지 않다. 간식 후에도 찬물로 씻어주는 것이 좋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823238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