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용타르색소 등 식품첨가물 사용기준 개정 - 식약처, 식품첨가물 23품목 개정안 행정예고
  • 기사등록 2017-06-16 03:00:24
  • 수정 2017-06-16 03:02:08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가 식용타르색소류와 아황산류의 사용기준 개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 일부개정고시(안)을 지난 15일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사용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식품첨가물을 안전한 범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기준을 개선하고, 기준이 명확히 적용될 수 있도록 정비하여 다양한 식품 개발을 통한 식품산업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다.

주요 개정 내용은 ▲식용타르색소 16품목 사용기준 명확화 ▲아황산류 6품목에 대한 사용기준 개정 ▲합성향료 중 ‘이소프로필 소베이트(isopropyl sorbate)’의 다른 명칭(이명) 정비이다.

식용색소녹색제3호 등 식용타르색소류 16품목은 정량기준이 도입(‘16.11.20)됨에 따라 식품별로 그 사용량을 제한하고 있지만, 현행 사용기준에 대해 해석이 다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사용기준을 명확히 했다.

건강기능식품에 사용되는 정제의 제피 또는 캡슐에 대해 사용량 기준을 적용했지만 정량시험의 기술적 어려움으로 색소의 사용량은 정제 또는 캡슐제의 총 중량으로서 적용하도록 개정했다.

절임식품인 단무지는 식용타르색소 사용이 허용되지 않는 품목이지만 절임식품(밀봉 및 가열살균 또는 멸균처리한 제품에 한함)에 0.3∼0.5g/kg 이하로 사용기준이 정해져 있어 밀봉 및 살균 또는 멸균처리한 단무지 제품에는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오인될 수 있으므로 단무지를 제외하는 것으로 사용기준을 명확히 했다.

메타중아황산나트륨 등 아황산류 6품목의 사용기준도 개정된다.

곡류가공품 중 옥수수배아를 100% 원료로 한 제품에 사용량 기준을 개정(기준 0.20g/kg)하여 국제기준과 조화되도록 개선한다.

또 아황산류의 사용기준 중 기타식품은 식품공전의 식품유형과 일치되도록 개정되어(2017.5.8) 2018년부터 시행됨에 따라 해당 시행일부터 당류가공품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기준이 보완된다.

합성향료 중 ‘이소프로필 소베이트(isopropyl sorbate)’의 다른 명칭(이명)은 국제화학물질명명법과 일치되도록 정비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기술적 필요성이 인정되고 안전성이 확보된 식품첨가물에 대해서는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기준·규격을 개선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mfds.go.kr> 법령·자료> 법령정보> 입법/행정예고)에서 확인 가능하며, 개정안에 대한 의견은 2017년 8월 14일까지 제출할 수 있다.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 주요내용은 (http://www.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3517&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754962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