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람마다 다른 IQ는 왜?”…MRI로 세계 최초 규명 - 서울대병원 권준수 교수팀, 전두엽-측두엽과 두정엽-소뇌간 원활한 네트워…
  • 기사등록 2017-06-14 01:39:33
  • 수정 2017-06-14 01:43:17
기사수정

국내 교수팀이 사람의 지능은 뇌의 여러가지 구조들 간의 네트워크 때문이라는 것이 최초로 밝혀내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권준수 교수팀.

교수팀은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분석한 결과 두정엽-소뇌와 전두엽-측두엽 간의 원활한 네트워크가 지능과 관련이 있었다고 12일 밝혔다.

그간 뇌의 기능은 각 영역별로 밝혀졌었다. 예를들면 전두엽은 감정을 조절하고 이성적 판단을 한다던지 측두엽은 기억력과 언어, 두정엽은 계산 등의 기능을 한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이런 지적 능력이 합산된 지능과 같은 고위 인지기능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지진 않았다.  

교수팀은 17~48세 남녀 92명을 대상으로 지능검사(IQ)와 함께 MRI를 통해 조사한 결과 지능이 높을수록 뇌의 각 부위간 신호전달 통로가 원활하게 연결됐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 참여자들의 평균 IQ는 113.9였으며, 뇌의 부위중 두정엽-소뇌 네트워크와 전두엽-측두엽 네트워크가 지능과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두정엽-전두엽 통합 이론’에서 두정엽과 전두엽이 어떻게 다른 뇌구조물들과 네트워크를 이루고 지능과 관련 있는지를 밝힌 최초의 연구 결과다.
3-8.jpg

이번 연구에 참여한 윤영우 연구원은 “병원에 흔히 찍는 자기공명영상만으로도 지능과 관련된 뇌 네트워크를 밝힐 수 있다. 이 연구는 향후 진행될 지능 연구에 비교적 덜 밝혀진 부위 연구 필요성에 대한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연구재단과 BK21플러스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된 이번 연구는 ‘지능 및 시각 운동 능력과 관련된 뇌 구조 네트워크’라는 제목으로 지난 5월 19일 ‘사이언티픽리포트’에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737197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