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구릉 ‘왕의 숲’에서 자연과 함께 문화유산 체험 - ‘왕의 숲 생태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 기사등록 2017-05-29 01:57:38
  • 수정 2017-05-29 01:59:23
기사수정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소장 권석주)가 구리 동구릉(사적 제193호)에서 5월 17일부터 10월 26일까지 취학 전 아동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왕의 숲 생태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동구릉(사적 제193호)은 ‘도성의 동(東)쪽에 있는 아홉(九) 기의 왕릉’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잠들어 있는 건원릉(健元陵)과 제14대 선조의 목릉(穆陵), 제23대 순조의 아들이자 효명세자로 더 잘 알려진 문조의 수릉(綏陵) 등 왕릉 9기가 모여 있는 최대 규모의 왕릉군으로 조선왕조 역사의 숨결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문화유산이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들이 동구릉 생태 숲에 자리한 체험장에서 자연관찰과 생태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5~6월, 9~10월은 매주 수·목요일(추석 연휴 기간 제외), 7~8월은 격주 토·일요일에 운영한다.

어린이들은 행사 당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동구릉에 조성된 자연 학습장과 전통수목 양묘장 일원에서 펼쳐지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취학 전 아동 프로그램은 ▲ 솔향기 솔~솔~ 숲으로 가요(5월) ▲ 꼬물꼬물 애벌레와 숨바꼭질해요!(6월) ▲ 물 속 친구들과 놀아요(7월) ▲ 여름 숲을 느껴 봐요!(8월) ▲ 곤충들아! 놀자!(9월) ▲ 가을! 보물을 찾아볼까?(10월)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생 프로그램은 ▲ 얘들아 뭐하니~숲에서 놀자(5월) ▲ 숲 속은 곤충들의 밥상(6월) ▲ 물 속 친구들을 찾아서(7월) ▲ 숲은 나의 친구(8월) ▲ 나는 꼬마 파브르!(9월) ▲ 색 찾기와 씨앗들의 여행(10월)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프로그램들은 동구릉 숲에서 자라는 전통수목, 야생화, 곤충 등을 관찰하며 자연친화적 놀이를 즐기고 역사와 자연이 보존된 왕릉숲을 탐방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또 관람로 주변 공간에서는 점점 사라져가는 전래놀이(고누두기, 사방치기, 8자놀이 등)도 체험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은 조선왕릉의 색다른 볼거리와 체험을 접할 수 있으며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자연스럽게 우리 문화유산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양묘장을 제외한 자연 학습장과 전래놀이 공간은 프로그램 운영시간 외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조선왕릉관리소 누리집(http://royaltombs.cha.go.kr, 참여마당)에서 가능하며, 더 자세한 사항은 전화(조선왕릉관리소 동부지구관리소, ☎031-563-2909)로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궁궐과 왕릉이 세대 간 공감과 소통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자, 자라나는 미래 문화유산 지킴이인 어린이들에게 살아 있는 역사교육 현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운영한다는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599065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