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의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우즈베키스탄에서 심장병 어린이 수술 및 의료진 교육
  • 기사등록 2017-05-28 02:45:51
  • 수정 2017-05-28 02:47:02
기사수정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센터장 이종구)가 지난 5월 12일부터 19일까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소아의료원에서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 수술과 현지 의료진 교육을 했다.

또 우즈베키스탄의 선천성 심장병 현황을 파악하고 한국 의료진의 현지 소아심장수술 역량강화 지원 활동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사업 기간 동안 10명의 환아가 한국과 현지 의료진이 공동 집도한 수술을 받았으며, 선천성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어린이 170여 명이 초음파 검사를 받았다.

흉부외과와 소아과, 마취과 전문의, 중환자실 간호사 등 10명으로 구성된 한국 의료진은 진료와 치료 과정에 현지 의료진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협업하면서 동시에 고난도의 심장수술 술기와 수술 후 환자관리 등 한국의 선진적인 의료기술을 현지 의료진에게 전수했다. 향후 현지 의료진이 수술을 지속할 수 있도록 수술에 필요한 의약품과 의료기구도 기증했다.

또 센터 연구팀은 센터의 소아심장수술 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초음파 검사나 수술을 받은 환자 보호자 130여 명과 현지 의료진 20명을 설문조사하고 심층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한국 의료진이 현지에서 수행한 소아심장수술과 현지 의료진 술기 전수사업이 현지 의료진과 환자 가족에게 가져온 변화와 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양적·질적으로 측정하는데 활용된다.

특히 여러 외부기관의 협조와 지원을 받아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2015년부터 이 사업을 꾸준히 후원해온 주식회사 면사랑은 올해도 의약품 구입과 현지 활동비 등으로 4천만 원을 후원했고, 사단법인 라파엘인터내셔널은 900만원 상당의 의약품을 후원했다.

또 이 사업을 위해 서울대학교병원뿐 아니라 부천세종병원과 건국대학교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의료진 10명이 자원했다.

수술팀에 참여한 서울의대 소아흉부외과 김웅한 교수(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부센터장)는 “한국 의료진의 현지수술과 의료진 초청연수가 꾸준히 진행된 결과 타슈켄트 소아의료원은 소아심장 수술 횟수가 2009년 273건에서 2015년 635건으로 급증했고, 이번 사업을 통해 현지 의료진의 수준이 상당히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즈베키스탄 보건부에서도 양국 의료진이 협업하여 이뤄낸 변화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앞으로도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의료진이 각 파트별로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교육을 이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우즈베키스탄 보건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출범한 미르지요예프 정부는 국가 보건 정책 5대 전략 중 하나로 모자보건을 채택했으며, 2020년까지 소아심장수술이 가능한 병원 4곳을 추가로 늘리고 연간 소아심장 수술횟수 3천 건을 목표로 관련 의료진의 역량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대표단은 이번 사업 기간 중 우즈베키스탄 보건부 엘미라 바지트카노바 차관을 만나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센터와 우즈베키스탄 보건부 간 심장수술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의 ‘소아심장수술 역량강화 사업’은 중저소득국의 의료진이 자체적으로 소아심장수술을 할 수 있도록 현지 의료진에게 의료 술기를 전수하고, 현지 공동 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심장병 환아를 치료하고 현지 병원의 심장수술 자립기반을 조성하는 국제공헌사업이다.

우즈베키스탄 소아심장수술 지원활동과 현지수술은 2009년 서울대학교병원 공공의료사업단이 시작했고, 2015년부터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가 이어받아 지속되고 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우즈베키스탄 외에 에티오피아, 몽골, 네팔 등에서도 같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590715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