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립선비대증 부작용 없는 최신 치료, 유로리프트
  • 기사등록 2017-05-19 00:09:44
  • 수정 2017-05-19 00:12:33
기사수정

#1. 50대 김 모씨는 벌써 몇 년째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다. 전립선 비대증 약물 치료를 받았지만 복용의 번거로움과 약물 부작용에 대한 우려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성기능 감소와 사정 장애 같은 수술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쉽사리 결심을 못 내리고 있다.

#2. 90대 박 모씨는 협심증과 만성 폐질환을 앓고 있다. 게다가 요폐 증상이 발생할 정도로 심각한 전립선비대증도 앓고 있다. 그러나 고령에다가 여러 기저질환으로 전신마취의 위험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에 결절(덩어리)이 형성돼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각종 이상 증상을 초래하는 대표적인 남성 갱년기 질환이다.

전립선이 커지면 요도가 눌려져 소변을 수월하게 배출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방광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전립선비대증의 치료법에는 약물 치료와 수술 치료가 있다. 1차적인 치료로 약물치료를 권장하지만 반복적인 요로감염, 혈뇨, 요폐 증상, 방광 내 결석 생성, 꾸준한 약물치료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수술적 치료는 대부분 요도경하 전립선 절제술과 레이저 절제술을 시행한다.
 
그러나 요도경하 전립선 절제술의 경우 출혈의 위험이 있어 요즘은 레이저 절제술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그렇지만 전립선 절제술과 레이저 절제술 모두 전신마취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고령의 환자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특히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라면 전신 마취와 수술의 위험 때문에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50~60대의 경우에는 수술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역행성 사정, 사정액 감소, 발기부전 등과 같은 부작용 때문에 치료를 미루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렇게 수술을 미뤄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고대구로병원 비뇨기과 문두건 교수는 “만약 전립선비대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방광출구폐색이 발생하여 방광 내 염증이나 결석, 급성 요폐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며, “이런 방광출구폐색은 방광의 기능 손상과 소변 역류 현상을 일으켜 만성신부전증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개발된 전립선비대증 수술 기법인 유로리프트(전립선결찰술)를 이용하면 이런 걱정들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유로리프트 수술은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최신의료기술 중 하나로, 비대해진 전립선조직을 절개하여 치료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식형 결찰사로 조직을 양 옆으로 묶어 고정시킨 뒤 요도의 좁아진 공간을 넓혀 주는 방법이다.

다른 절제술과는 달리 국소마취만으로도 간단히 시술할 수 있어 마취에 부담감을 느끼는 환자들도 아무런 걱정 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시술 시간도 20분 내외로 비교적 짧고 입원할 필요 없이 당일 치료가 가능하다. 단 한 번의 시술로 바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큰 장점도 있다.

게다가 기존 수술의 가장 큰 부작용으로 거론돼 왔던 역행성 사정, 사정액 감소, 발기부전과 같은 부작용 발생 위험도 매우 낮다.

전립선비대증은 조기 진단과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은 아니지만 장기간 지속되면 삶의 질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적절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 너무 오래 앉아 있는 것은 피하고 소변은 참지 말며, 규칙적인 생활과 육류 섭취 제한을 통해 증상을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512018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