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7년 개정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의 역학과 관리’ 발표 - 질병관리본부 관련 지침 발표, 대한소아감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소개
  • 기사등록 2017-05-16 11:56:34
기사수정

6년 만에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의 역학과 관리’지침이 전부 개정·발간됐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지난 5월 15일 관련 지침 내용을 발표했다.

이 지침은 국가예방접종사업의 실시기준에 더해 국내에서 사용되는 백신과 기저질환, 환자 노출력 등을 고려한 대상자별 적용을 위한 의료인용 지침서(Professional guideline)로, 해외여행자를 대상으로 접종되던 2종(황열, 콜레라) 감염병을 포함한 총 23종 감염병에 대한 최신 역학 및 진단·치료와 예방접종 실시에 대한 학술적 기준을 포함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이환종 교수는 지난 14일 The-K 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소아감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의 역학과 관리’라는 주제를 통해 주된 개정내용에 대해 소개했다.
 
학회장2.jpg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백일해
▲특수상황에서의 접종
-산모
임신부는 Tdap 접종의 금기군이 아니다.
추가된 부분은 다음과 같다.

△Tdap 백신 접종력이 없는 가임여성은 임신 전 접종을 적극 권장, 임신 중인 경우에는 임신 27-36주 혹은 분만 후 신속한 접종을 적극 권장한다.

△12개월 미만 영아와 밀접한 접촉자
Tdap 접종력이 없는 청소년과 성인이 신생아 및 영아와 밀접한 접촉이 예상되는 경우에는(부모, 형제, 조부모, 영아 도우미, 의료인 등) 신생아와 영야 밀접하게 접촉하기 2주전까지 Tdap 1회 접종을 권장한다.

▲폐렴구균 동시접종 및 교차접종
폐렴구균 백신과 DTaP, 폴리오, 인플루엔자백신 또는 다른 백신과 같이 접종할 수 있다.

23가 다당백신과 대상포진 백신의 동시접종이 가능하다.

수막구균 백신 중 기능적 또는 해부학적 무비증의 경우 메낙트라와 13가 단백결합백신은 동시 접종하지 않고, 최소 4주 간격을 두고 접종한다.

10가 단백결합 백신과 13가 단백결합백신의 교차접종을 권장하지 않는다.

◆인플루엔자 접종시기 및 방법 변경사항
△접종시기=매년 10월~12월까지이며, 소아에서 2회 접종하는 경우 접종권장 시기 이내에 2차 접종을 완료하도록 한다.

△접종방법=9세 미만의 소아에게 인풀루엔자 백신을 처음으로 접종하는 해에는 최소한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2회 접종하며, 다음해부터는 1회 접종한다.

이전에 인플루엔자 접종을 받은 적이 있는 6개월~9세 미만 소아들도 유행주에 따라서는 2회 접종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매절기 인플루엔자 관리지침을 참고한다.

△접종금기=인플루엔자 백신 성분에 중증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사람, (삭제)계란에 심한 과민반응을 보인 자(단, 병력상 계란을 먹고 다른 증상없이 두드러기만 있는 사람은 금기사항이 아니다.

△이상반응=두드러기 이외 혈관부종, 호흡압박, 어지러움 또는 반복적인 구토와 같은 증상을 포함한 계란에 대한 증상을 경험하였거나 또는 epinephrine 투여 또는 기타 응급내과처치를 받았던 사람도 불활성화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다.

이 경우 백신접종은 의료기관에서 중증알레르기 반응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의료인의 지도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수막구균 접종시기 및 방법 : 기초접종 전면개정 
▲해부학적 또는 기능적 무비증, HIV감염, 지속적 보체결핍증 소아

△멘비오(Menveo)   
-생후 8주에 접종 시작하는 경우 : 2, 4. 6개월에 접종
-7~23개월에 시작하는 경우 : 2회 기초접종하며, 두 번째 접종은 최소 12주 간격 및 연령 12개월 이후
-24개월 이상으로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 8주 이상 간격으로 2회 기초접종 

△메낙트라(Menactra) : 해부학적 및 기능적 무비중, HIV 감염아
-24개월 이상으로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 8주 이상 간격으로 2회 기초접종, 메낙트라를 무비중. HIV감염아에 접종하는 경우에는 2세 이전에는 접종을 금하며, PCV13 접종완료. 최소 4주 후에 접종한다. 

△메낙트라(Menactra) : 지속적인 보체결핌증 소아
-9~23개월 소아 : 최소 12주 간격으로 보체결핍증 소아
-24개월 이상으로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 8주 이상 간격으로 2회 기초접종. 

△메낙트라(Menactra) : 모든 고위험 소아
메낙트라를 고위험 소아에게 접종할 경우에는 DTaP 접종 전 또는 동시에 접종한다.

▲거주지에 수막구균 유행이 발생했거나 유행지역으로 여행하는 소아
연령 및 유행혈청형에 적절한 제제 및 일정에 따라 접종

▲성인
-보체결핍, 비장절제술 또는 기능저하 환자, HIV 감염인은 최소 8주 간격으로 2회 접종
-건강한 성인으로서 접종 대상자는 1회 기초접종

이외에도 전체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다운로드]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http://cdc.go.kr) → 알림 → 지침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nip.cdc.go.kr) → 예방접종 지식 창고 → 예방접종 지침
질병보건통합관리 사이트(http://is.cdc.go.kr) → 예방접종 관리 → 자료실 → 지침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질병관리본부 앱 → 알림 → 지침
예방접종도우미 앱 → 예방접종 알림터 → 공지사항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48348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