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 2017 전기 학술대회 - HTA와 비급여 의료서비스 관리를 주제로 향후 방향과 과제 논의
  • 기사등록 2017-05-15 13:54:35
  • 수정 2017-05-15 13:55:36
기사수정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회장 이상일)가 오는 5월 19일(금)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8층 대강당에서 2017년 전기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보건의료기술평가와 비급여 의료서비스 관리’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기조 강연과 3개의 심포지엄으로 구성, 진행된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이영성 원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의학적 비급여 의료기술의 관리 방안’, ‘허가범위 외 의약품 사용 관리 방안’, 그리고 ‘포괄수가제도 하에서 신의료기술의 접근성’에 대한 심포지엄이 진행된다.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는 주제들로 활발한 토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이 중 일부는 새롭게 출발하는 정부의 비급여 관리 정책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학적  비급여 의료기술의 관리 방안’세션에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유미영 급여등재실장이 ‘의학적 비급여 의료기술의 현황 및 문제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박동아 연구원이 ‘의학적 비급여 의료기술의 근거중심 관리체계 구출을 위한 방안’에 관해 주제 발표를 하고, 관련 학계·정부·의료계·소비자를 대표하는 패널의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허가범위 외 의약품 사용 관리 방안’세션에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실비아 연구원이 ‘미용·영양 목적의 의약품 허가범위 외 사용실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김민정 연구원이 ‘미용·영양 목적 정맥주사제 성분의 안전성 및 유효성 검토’에 관해 주제 발표를 하며, 연세대 김소윤 교수와 대한정주의학회 최세환 회장, 그리고 한국소비자TV 조윤미 부사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포괄수가제도 하에서 신의료기술의 접근성’세션은 2013년부터 모든 의료기관에 적용되고 있는 7개 질병군에 대한 DRG 지불제도 하에서의 신의료기술의 접근성에 대하여 연세대 박은철 교수가 주제 발표를 하고, 패널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연수교육은 오는 5월 26일(금)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연수 교육에서는 참가자들의 실제적인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사례 분석 및 실습의 비중을 더욱 높였다.

보건의료기술평가 분야의 연구와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법론인 ‘경제성 평가 초/중급 과정(배승진, 이화여대·강혜영, 연세대·유수연, 한국보건의료연구원)’, ‘Big data 자료 분석: 건강심사평가원 자료 활용 (I, II) (최윤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외)’, ‘체계적 문헌 고찰(이선희, 가천대·최미영,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메타분석(한서경, 서울대)’  등 총 6개 강좌가 열린다.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 학술대회 및 연수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ahta.or.kr)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482407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