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도 수면 무호흡 환자, 주의 집중력과 심리운동 기능 저하 - 고대안산병원 수면장애센터 신철 교수팀
  • 기사등록 2017-05-11 01:31:04
  • 수정 2017-05-11 01:34:05
기사수정

수면무호흡이 주의집중력과 심리운동 등 전두엽 기능 저하와 관련성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수면장애센터 신철 교수팀은 최근 한국인유전체조사사업 중 안산코호트에 참여하고 있는 1,492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무호흡 증상이 있는 환자군(n=711)과 정상군(n=781)을 비교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수면무호흡이 증상을 가진 군은 정상군에 비하여 주의집중력 점수가 낮았다고 밝혔다.

또 수면무호흡 증상이 있는 사람은 주간 졸림증의 위험이 약 1.7배 더 높음도 확인했다.

수면무호흡은 수면 중 호흡 정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심한 코골이와 주간 졸림증 등 수면 장애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수면무호흡 증상은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것 뿐 아니라 작업기억(working memory), 장기기억(long-term memory), 주의력(attention), 관리기능(executive function) 등의 인지 저하와 관련되어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여러 인지기능 검사 중 정신운동 속도 및 단기기억 평가를 위한 검사인 숫자-기호 바뀌쓰기(digit symbol coding, DSC) 검사 결과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전두엽 기능 저하를 의미하는 중요한 지표로 수면무호흡 증상이 단순 인지기능 저하를 보인다는 과거 연구에서 나아가 전두엽 기능 저하와 연관되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신철 교수는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무호흡 증상은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내피기능 저하를 비롯한 직접적인 신경 손상, 심지어 아밀로이드 생성 등의 변화와 같은 뇌기능 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만성 스트레스로 여겨질 수 있는 수면무호흡 증상의 부적응 증상으로 인지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무호흡이 의심되는 사람들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고 양압기(CPAP) 등의 치료를 통해 무호흡을 개선해야 그로인한 인지기능저하와 같은 인지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수면 분야의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Sleep 2017년 1월호에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443386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