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료기관 간 진료정보교류사업 본격 확산 추진 - 경북대-부산대-분당서울대-전남대-충남대-연세의료원 업무협약시 개최
  • 기사등록 2017-05-03 19:46:05
  • 수정 2017-05-03 19:47:45
기사수정

6개 거점의료기관이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의료기관 간 진료정보교류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4일(목) 오후3시30분 분당 헬스케어 혁신파크에서 ‘의료기관 간 진료정보교류사업’ 업무 관계자를 격려하고, 참여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6개 거점의료기관(경북대병원, 부산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연세대의료원, 전남대병원, 충남대병원) 및 사회보장정보원(사업위탁기관)과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진료정보교류사업은 환자의 과거 진료기록(약물 처방기록, 검사기록 등)을 확인하지 못해 발생하는 약물사고 등 오진을 예방하고, 병원을 옮길 때마다 환자가 일일이 종이나 CD로 진료기록을 발급받아 제출했던 불편함 등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지난 2016년 12월 ‘환자가 원하면 의료기관간에 진료정보를 전자적으로 전송하고 이에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복지부장관이 구축·운영’할 수 있도록 의료법이 개정되어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2017년에 기존 4개 거점에 2개 거점 병원을 추가로 선정했고, 기존거점의 협력병의원을 대거 확대하는 등 전국적인 표준기반 정보교류인프라 확산을 중점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19개 거점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표)2017년말, 진료정보교류사업 참여예상기관, 개소
3-22.jpg

아울러, 의료기관의 참여를 유도하고자 건강보험 수가 지원이나 평가와 연계하는 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전자의무기록시스템에 관련 표준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침서를 마련·배포(’17.2.)하여 의료정보업계의 자발적 참여도 독려했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보건복지부·사회보장정보원·6개거점병원에서 2016년까지 추진된 진료정보교류 시범사업의 성과 및 현황, 향후 추진방향과 계획에 대해 발표·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지난 2009년부터 진료정보교류사업을 시작한 분당서울대병원에서는 환자만족·의료비용절감 등 기존 성과 및 시사점 등 사업경험을 공유하여, 후발 참여기관의 시행착오가 없도록 조언했다.

실제 지난 2009년부터 인근 병·의원과 진료정보 전자적 교류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분당서울대병원 연구결과, 진료정보를 교류한 환자의 진료비가 비교류그룹보다 총 13%의 진료비 절감 효과를 보였다.(외래: 11%, 입원:20%)

부산·대구 등 기존의 지역 거점병원에서는 전체 의료기관으로의 확산과 신규서비스 개발 등 사업 활성화계획을 수립했으며,  2017년에 새롭게 사업에 참여하는 충남대병원·전남대병원은 추진계획 발표와 사업에 임하는 각오를 다졌다.

이번 협약식에 참석한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은 “올해(2017년)를 진료정보교류사업 확산의 원년으로 정하고, 성공적인 사업의 안착을 위해 의료현장과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다”고 격려사를 전할 예정이다.

이에 거점병원장들은 “병의원간의 정보교류를 활성화하여 지역의 의료전달체계를 튼튼히 하는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선도적으로 사업에 협력이다”며,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 개발과 지원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시·도 관계자들도 이번 행사에 참석해 “이번 사업이 지역단위 진료커뮤니티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주민 요구와 지역의 특화된 의료정보네트워크로 작동될 것이다”는 기대를 나타낼 예정이다.

복지부는 진료정보교류사업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법·제도 개선, 의료기관 지원을 적극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또 이번 사업을 통해 의료기관간 연속성 있는 진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응급상황에 대처하여 안전사고 예방 등 환자 안전을 강화하고, 환자불편 해소 및 의료비용 절감 등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료정보교류 협약식 후 정 장관은 의료-IT융합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병원정보화 우수현장을 방문하여 성과를 격려하고,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의료정책에 관한 의견을 청취하고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그간 복지부는 의료용어·서식 표준개발 등 보건의료정보표준화를 추진하고, 의료기관간 진료정보교류, 취약지 원격협진, 모바일 헬스케어 등 각종 서비스를 발굴·지원해 왔으며, 최근 지능정보화사회가 도래됨에 따라 보건의료정보화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어,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등 보다 체계적으로 의료정보정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의료-IT융합은 4차 산업혁명 중 가장 폭발적인 성장과 변화가 예견되는 분야로 민·관이 협력하여 중·장기적 시각으로 체계적인 준비와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380836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