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성 선종 환자 비만 비율, 정상인보다 2배 높아…알코올 섭취량은 1.6배 - 술 많이 마시는 비만 여성, 대장 선종 가능성 높다
  • 기사등록 2017-04-30 00:24:03
  • 수정 2017-04-30 00:28:02
기사수정

비만이거나 음주를 상대적으로 많이 하는 여성의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대장암의 씨앗인 선종의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기존에도 체질량지수와 음주는 대장 선종의 위험요인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여성에서 그 경향이 더욱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8-5.jpg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양선영 교수, 김영선 교수 연구팀은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에서 건강검진을 위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수진자들 중 연구에 동의한 1,700여명에게 식품빈도설문지(FFQ: Food Frequency Questionnaire)를 작성하게 하여 대장선종이 발견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의 일반적 특성과 식생활을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여성 대상자 중 선종이 발견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비만 비율은 약 2배, 알코올 섭취량은 약 1.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종이란 대장 용종의 일종이다. 대장 용종이란 대장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혹이 되어 장의 안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상태를 말하며, 크게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종양성 용종과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없는 비종양성 용종으로 나뉜다.

선종은 시간이 지나면 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 종양성 용종으로, 대장암의 씨앗이라고 불리며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선종의 발생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고령(50세 이상), 남성, 동물성지방의 과도한 섭취, 섬유질 섭취 부족, 칼슘이나 비타민 D의 부족, 굽거나 튀기는 조리방법, 운동부족, 유전적 요인 등이 꼽힌다.

이번 연구는 한국인의 지방, 단백질 및 총에너지 섭취가 대장암의 전단계인 선종발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 대장 선종 환자 집단이 선종이 발견되지 않은 집단보다 고령이었고 고지혈증과 당뇨의 빈도가 높았다.

여성의 경우 선종 환자 집단의 비만 비율은 22.5%였고 하루 평균 알코올 섭취량은 7.6g(맥주 약 210cc)인 반면 선종이 발견되지 않은 집단의 비만(BMI 25초과) 비율은 11.8%, 하루 평균 알코올 섭취량은 4.8g(맥주 약 130cc)으로 두 그룹 간 차이를 보였다.

대장 선종과 식생활과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에서는 여성의 경우 콩, 두부 등의 식물성 단백질 섭취량이 많을수록 대장선종의 위험이 낮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소화기내과 양선영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에 비추어 볼 때 한국인의 대장 선종 발생에는 식이섭취 위험요인 보다는 비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 음주 등의 위험요인의 기여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며, “대장암의 위험요인으로 흔히 알려진 붉은 육류의 섭취를 줄이고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 외에도 몸무게를 정상범위로 유지하고 금주와 금연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Medicine 2016년 12월호에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34794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