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꼭 알고 가야 할 임산부 해외여행 시 주의 사항 - 도움말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산부인과 고지경 교수
  • 기사등록 2017-04-28 01:57:03
  • 수정 2017-04-28 01:59:31
기사수정

뱃속의 아기와 여행을 통해 교감을 나누고 추억을 쌓는 태교여행이 임산부들 사이에서 새로운 문화로 정착된 듯하다. 좀 더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 위해 국내보다 해외를 선호하여 해외로 떠나는 임산부들이 늘어나고 있다. 임산부의 해외여행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임신 시 해외여행을 하기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
합병증이 없는 건강한 임산부는 누구든지 해외여행을 떠날 수 있다. 임산부 여행의 최적의 시기는 임신 중기 14주~28주이다.

임신 중기는 임신초기 유산의 위험에서 벗어나고 입덧의 고통에서 회복된 상태이며 임신 후반기보다 조산의 위험성이 낮기 때문이다.

고혈압, 폐질환, 당뇨 등의 내과적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조산의 과거력, 자궁경부 무력증, 쌍둥이 임신 등 산과적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 산과 전문의와 여행의 가능성, 위험도에 대한 세심한 상담이 필요하겠다.

장시간의 비행기탑승, 임산부와 태아에 나쁜 영향은 없을까?
산과적 위험요인이 없는 건강한 임산부는 임신 36주까지 비행기 탑승이 가능하다. 항공사마다 임산부의 탑승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탑승 가능한 임신 주수에 대해 여행준비 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비행기 탑승에 대한 걱정은 크게 소음, 난기류, 우주방사선, 낮은 산소압, 정맥혈전색전증의 발생에 관한 것이다. 비행탑승 시 겪는 소음, 우주방사선은 산모와 태아에 유해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높은 고도(5000~ 8000피트)의 기내는 산소압이 감소하여 저산소증이 초래된다.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의 경우 이러한 저산소증에 생리적으로 적응하여 특별한 문제가 없다.

또 산소압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태아 헤모글로빈의 높은 산소 친화도 때문에 태반을 통한 태아의 산소공급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상적인 임신은 응고인자의 증가에 따른 응고항진 상태를 유지하여 임신을 안 했을 때에 비해 정맥혈전색전증이 5~10배 높은 빈도로 발생할 수 있다. 임산부의 장시간 비행은 하지의 정맥울혈 및 활동제한으로 인한 정맥혈전색전증의 발생 위험도가 더 높아진다.

장시간의 비행 시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가능한 복도 측 좌석에 착석한다. 일어나서 기내를 걷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고 다리 스트레칭을 자주 한다.

예상치 못한 난기류에 대비해 좌석에서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맨다. 안전벨트는 배 아래쪽 허벅지를 통과하도록 단단히 고정한다.

몸에 꽉 끼는 옷보다 다소 여유 있는 편안한 옷차림이 좋다. 하지정맥 혈전예방을 위해 특수 스타킹을 신을 수도 있다.

탄산음료를 피하고 건조한 기내공기로 인한 탈수예방을 위해 물을 자주 마신다.

어디로 떠날 것인가? 해외 여행지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은 무엇일까?
임신 시 해외여행은 태아에 대한 걱정 때문에 부담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임산부의 해외여행 시 안전한 여행지를 선택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임산부들이 피해야 할 여행지로는 말라리아 및 E형간염 유행지역, 지카바이러스 전파지역, 인플루엔자 및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유행지역, 테러 위험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다.

미국 질병통제센터의 여행자 정보센터 또는 질병관리본부의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 (http://wwwnc.cdc.gov/travel,http://travelinfo.cdc.go.kr)를 이용하여 국가별 감염 현황에 대한 최신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정 여행지와 관련된 수인성 및 식품매개 감염병과 모기매개성 감염병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인성 및 식품매개 전염병으로는 여행자 설사, A형간염, E형간염, 장티푸스, 리스테리아증, 톡소포자충증 등이 있다.

A, E형간염, 리스테리아증, 톡소포자충증은 조산, 태아사망, 유산, 태아기형 등의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모기매개성 질환으로 지카바이러스, 말라리아, 뎅기열, 황열, 일본 뇌염 등이 있다. 임산부들은 호흡 시 증가되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와 높아진 피부온도로 모기물림에 더 취약하다.

모기매개성 전염병은 유산, 조산, 태아사망, 주산기 합병증의 증가로 불량한 임신예후를 초래하므로 가급적 위험지역의 여행을 자제하거나 불가피한 경우 모기물림에 대한 철저한 예방조치 및 예방접종을 하도록 한다.

최근 태아의 소두증 및 뇌위축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카바이러스의 경우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감염이 되면 태아 중추신경계 이상을 유발할 수 있고, 감염자의 성관계를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다.

지카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현재까지 없기 때문에 유행지역의 여행은 자제하여야 한다.

안전한 여행을 위한 여행지에서의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응급상황을 대비하여 여행지 숙소 주변의 병원시설을 검색하고 위치를 파악해 둔다.

에어컨 및 방충망 시설이 잘 갖추어진 호텔급 숙소에서 숙박하도록 한다.

고온에서의 장시간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스쿠버다이빙의 수중레저 활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모기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모기장, 기피제 사용, 긴소매, 긴 바지를 입어 노출 부위를 최소화 한다.

생수 보다 더욱 안전한 끊인 물을 마시고 충분히 익힌 고기나 생선을 먹는다.
손 씻기 및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안전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의사와 상담을 통한 위장약, 변비약, 두통약 등의 상비약을 준비한다.

임산부의 해외여행 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산모와 태아가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최적의 여행지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장시간의 비행 및 여행지에서의 주의사항을 숙지한다면 즐겁고 행복한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331222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