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눈 CT, 녹내장 조기진단 유용 - 서울대병원 안과 교수팀, 녹내장 초기에 황반부에도 이상
  • 기사등록 2017-04-27 09:50:38
  • 수정 2017-04-27 09:53:38
기사수정

눈 CT가 그동안 어려웠던 녹내장 조기진단에 유용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울대병원 김영국(사진 왼쪽)·정진욱·박기호(사진 오른쪽) 교수팀은 녹내장 조기진단에 ‘황반부 안구광학단층촬영’이 매우 유용한 검사라고 27일 밝혔다.
 
7-3.jpg

교수팀은 중심부 시야 손상이 있는 초기 녹내장 환자에게 ‘눈 CT’라고 불리는 안구광학단층촬영(OCT) 검사를 했을 때 시신경세포가 위치한 황반부 망막 두께가 시신경 주위 신경층 두께보다 먼저 감소될 수 있는 것을 찾아냈다.

녹내장은 40세 이상에서 약 3.5% 유병율의 흔한 만성 질환이지만, ‘소리없는 시력도둑’이라고 불리듯 대부분 초기 증상이 없다.

발견이 늦어 실명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을 통한 치료 시작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 안저 사진촬영 검사는 시신경과 그 주변 검사 측면에서는 효과적이었지만, 녹내장 초기에 나타나는 황반부 미세 변화 발견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7-2.jpg

박기호 교수는 “황반부 안구광학단층촬영을 이용해 녹내장 환자를 초기 단계에 세밀하게 진단할 수 있어 향후 녹내장의 검사방침을 결정하는데 획기적 전환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영국 교수는 “녹내장은 특별한 예방보다는 조기 발견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한다”며, “특히 녹내장 초기 단계의 경우 황반부에서 변화가 먼저 발견 될 수 있기 때문에, 시신경뿐 아니라 황반부 검사도 같이 시행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안과 분야 최고학술지인 미국안과학회지(Ophthalm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325423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