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f-MRI로 환자의 수술 만족도 평가 - 건국대병원 김재승·문원진 교수
  • 기사등록 2017-04-23 02:48:29
  • 수정 2017-04-23 02:52:08
기사수정

기능적자기공명영상(f-MRI)을 이용해 수술 만족도를 평가하는 방법이 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건국대병원 양악수술센터 김재승 센터장과 영상의학과 문원진 교수가 양악수술을 받은 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전과 후의 자신의 얼굴 사진을 보여 주면서 기능적자기공명영상을 촬영했다.

그 결과 환자들에게서 좌측 내측안와전두피질(medial orbitofrontal cortex)과 좌측 중심후피질(postcentral cortex)의 신경세포 활성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5.jpg
사진 설명 : f-MRI 촬영 결과, 뇌의 좌측 내측안와전두피질과 좌측 중심후피질이 활성화된 환자는 수술 후 결과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사진 출처 : 건국대병원>

문원진 교수는 “내측안와전두피질은 보상에 관여하는 뇌 영역으로 활성화 정도를 통해 수술 후 자신의 모습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다”며, “검사 결과, 좌측 내측안와전두피질과 좌측 중심후피질이 활성화된 환자는 수술 후 결과에 만족도가 높았다”고 말했다.

김재승 교수는 “양악수술은 음식을 씹고 발음하는 기능을 위해서지만 얼굴 수술인 만큼 아름다워지기를 원한다”며,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하더라도 결과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는 주관적이어서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검사가 수술 후 만족도를 평가하는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건국대병원은 지난 2016년 8월 26일부터 양악수술 분야에서 환자의 만족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f-MRI를 선택적으로 적용해 검사하고 있다.

이번 증례는 지난 14일 대한신경두경부영상의학회에서 발표했다.

한편 김재승 교수는 양악 수술과 얼굴 뼈 수술을 약 7000건 시행했으며 지난 2012년 책 <양악수술의 두 얼굴>도 펴냈다.

관련해 지난 2010년 ‘하악시상분할골절단술 후 기도변화 : 성별 비교’, 2013년에는 골격성 2급 부정교합의 턱 변형을 지닌 여성에서 양악의 반시계방향 회전에 따른 상기도의 변화‘를 주제로 한 논문을 미국구강악안면외과학회지에 게재하기도 했다.

문원진 교수는 신경두경부 영상진단 분야의 권위자로 지난 2013년 대한영상의학회 최다 피인용상을 수상하고 지난 2009년 대한초음파의학회 해외 저술상을 받았다.

현재 정상노화와 경도인지장애에 대한 최신 구조적,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연구에 대한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제자기공명영상의학회, 북미방사선의학회, 대한자기공명영상의학회, 한국뇌기능매핑학회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288330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