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팔 이식’ 관리추진…타당성 일부 논란 - ‘장기이식법령’ 개정, ‘팔 이식’ 관리 근거 마련 추진
  • 기사등록 2017-04-23 02:44:20
  • 수정 2017-04-23 02:46:59
기사수정

정부가 수부(손, 팔)의 기증 및 이식이 국가에 의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나선다.

보건복지부는 장기등이식윤리위원회(‘17.4.11)에서 수부를 ’장기이식법‘ 상의 ‘장기등’에 포함하기로 결정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이는 지난 2월 2일 영남대에서 실제 ‘팔 이식’이 이루어졌다는 점과 향후에도 이식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측되어 팔 이식에 대한 국가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 등을 고려한 것이다. 

기존에는 수부 이식을 하고자 하는 의료기관이, 직접 동의를 받은 기증자로부터, 직접 선정한 대상자에게 이식을 했다면, 앞으로는 복지부로부터 지정받은 이식의료기관이, 장기조직기증원이 동의를 받은 기증자로부터, 장기이식관리센터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선정된 대상자에게 이식을 하게 된다.

수부가 장기등이식법에 포함되게 됨에 따라, 이식의료기관이 갖추어야 할 시설·장비·인력 기준이 마련되어 안전하게 이식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됐다고 자평하고 있다.

또 장기구득전문기관이 기증자를 발굴하여 더 많은 이식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되며, 이식대상자 선정기준에 따라 긴급한 환자부터 공정하게 이식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앞으로 수부 이식이 가능한 의료기관 지정기준, 이식대상자 선정기준 등에 대해 다음 위원회에서 논의하여 결정하고, 수부 규정 시 필요한 사항 등을 반영하여 장기이식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개정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 “수부 이외의 혈관화 복합조직에 대해서도 국가 관리 및 규제의 필요성을 검토하여 법령에 반영할지 논의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반면 수부(손, 팔)의 경우 타당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번 개정이 타당하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즉 팔이식과 관련해 아직 임상적 근거가 부족하며, 팔이식 후의 부작용, 관리 등 많은 부분에서 아직 정립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이번 개정안과 관련해 타당성 부분에 대한 추가 검토 및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288306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