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국 버클리, 설탕세 도입 1년 뒤 에너지 음료·다이어트 음료 9% 감소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연구팀, PLOS Health 최근호에 발표…버클리 물 판매…
  • 기사등록 2017-04-23 01:41:38
  • 수정 2017-04-23 01:44:22
기사수정

당류가 많이 함유된 가당(加糖) 음료에 설탕세(음료세)를 처음 부과한 도시에서 가당 음료 판매가 약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버클리는 지난 2015년부터 가당 음료에 10%의 설탕세를 부과중인데 1년 만에 가시적 변화가 확인된 것이다.

가당 음료는 비만·당뇨병·충치 등을 유발하는 당류가 첨가된 음료로, 탄산음료가 대표적이다.

지난 20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캐롤라이나 인구센터 배리 포프킨 박사팀은 캘리포니아주 버클리 시가 미국에서 첫 번째로 설탕세를 도입한 지 1년 만에 가당 음료 판매가 9.6%가 감소했다고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학술지인 ‘PLOS Medicine’ 최근호(18일자)에 발표했다.

설탕세는 가당 음료 등의 가격을 크게 올리고, 가당 음료 섭취자의 수를 크게 줄일 것으로 기대됐는데 그 효과가 계량적으로 입증된 것이다.  

가당 음료는 어린이와 젊은 세대의 비만율을 높이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미국에서도 설탕세 도입은 관련 산업계의 반대로 진전이 더딘 편이다.

지난 1월 필라델피아시가 설탕세 도입을 추진했지만 아직 법정 공방이 진행 중이다. 필라델피아는 주민의 수입이 낮고 비만율은 높은 곳이다.

필라델피아와는 달리 버클리는 경제력·교육 수준이 높고 원래부터 콜라 등 설탕 함유 음료가 덜 팔리는 도시로 알려져 있다.

이 부자 도시에 가당 음료 1캔당 12센트(한화 140원)의 설탕세를 부과하자 시민의 식료품 구매 행동 양식이 변했다.  

설탕세 도입 1년 후 버클리의 식료품점에서 가당 음료의 판매량은 9.6% 감소했다. 반면 버클리에서 물 판매량은 15.6%, 과일주스·채소주스·차 판매량은 4.4%, 흰 우유 판매량은 0.6% 증가했다. 다이어트 음료·에너지 음료 판매량은 9.2% 감소했다.

이는 설탕세가 없는 버클리 주변 다른 도시의 가당 음료 판매량이 6.9% 증가한 것과 큰 대조를 이룬다. 

미국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도 가당 음료를 통한 미국인(전체)의 1일 섭취 열량은 131㎉인데 버클리 시민은 45㎉에 그쳤다.

포프킨 박사는 필라델피아의 설탕세 도입 효과는 버클리보다 더 현저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민의 평균 수입이 낮은 이 도시에 설탕세를 도입하면 가당 음료의 판매가 15%까지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심장협회(AHA)는 이번 연구와 설탕세 도입을 지지하고 있다. 주민 투표를 통해 설탕세 도입을 결정한 버클리 시민이 가당 음료 섭취 감소와 물 등 더 건강한 음료 선택 등 건강에 실질적인 혜택을 보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 음료협회(ABA)는 “음료세가 비만율을 낮췄다는 증거는 이번 연구에서 드러나지 않았다”며, “음료세가 일부 음료의 가격을 1.5배까지 올리지만 이로 인한 칼로리 감소량은 하루 6.4㎉에 불과하다”고 평가 절하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287929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