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공적 안착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 병원간호사회, 정책적 지원, 표준모델 개발, 간호수가 연구 등 필요
  • 기사등록 2017-04-21 05:18:00
  • 수정 2017-04-21 05:18:08
기사수정

최근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은 가운데 제대로 된 준비없이 시행되다보니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병원간호사회(회장 박영우)는 지난 17일 그랜드앰배서더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2017년도 주요 추진 사업에 대해 공개하면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안착을 위한 해결과제들을 제시했다.

우선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관련 수가 체계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즉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간호관리료차등제 개편이 현실적으로 보완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입원료(의학관리료, 간호관리료, 병원관리료)에서 간호관리료는 25%로 국한돼 있어 간호인력 및 간호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간호간병료처럼 별도의 수가를 책정, 이를 보전해 줘야한다는 것이다.
 
단체3.jpg

박영우 회장은 “간호관리료를 개선해서 표준급여를 적정하게 책정, 간호 수가 보상이 적정하게 이뤄지면 간호인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또 지방 중소병원 간호 인력 이탈에 대해서는 병원단독으로는 해결점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정부 차원의 정책 개선과 정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대한 제대로 된 홍보도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실제 현장에서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낙상 등 환자 안전 문제에 대해 명확한 책임소재 규명 등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각 병원에서 최대한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발생하는 안전사고들에 대해서는 철저한 원인 분석과 함께 분명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오경환 제1부회장은 “환자와 가족이 참여하는 간호간병도 필요하다”며, “실제 오는 5월부터 세브란스병원에서는 종양내과 환자를 중심으로 32개 병상에 대해 ‘환자가 참여하는 간호·간병’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시작하는데 환자가 통증조절이나 치료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고, 이러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간호·간병통합병동은 기존 병동보다 환자 만족도가 약 10% 높고, 재입원 의사도 85%이상이지만 여전히 간호인력으로 인해 각 의료기관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26832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