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화이자제약 ‘인플라메이션 서밋’ 류마티스 질환 치료제 분야 리더십 재확인 - 토파시티닙 효과와 안전성, 해외 학회 가이드라인 권고 따른 주요 치료 옵…
  • 기사등록 2017-04-19 16:18:41
  • 수정 2017-04-19 16:21:30
기사수정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 류마티스 질환 치료제 젤잔즈(성분명:토파시티닙 시트르산염)와 엔브렐(성분명:에타너셉트)이 지난 7일~8일 ‘Inflammation summit’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류마티스 질환 치료전략과 환자 커뮤니케이션 등 류마티스내과, 정신건강의학과, 감염내과 전문의 발표로 구성된 다양한 주제가 논의됐다.

한양의대 유대현 교수가 좌장을 맡은 첫 날은 젤잔즈와 엔브렐의 유용성과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발표는 ▲토파시티닙의 유익-유해 프로파일에 대한 경험 공유 및 최신 업데이트 (원광의대 이창훈 교수) ▲보험 기준 내 다양한 상황의 류마티스 질환에서 생물학적 제제의 사용 (건국의대 이상헌 교수) ▲류마티스 질환 환자의 정서적 상태와 치료 결과 (건국의대 하지현 교수)에 대한 세션이 마련됐다.
 
9-3.jpg

이창훈 교수는 토파시티닙의 이점과 부작용 관리 방법을 균형 있게 다루면서 관련된 환자 경험을 공유해 관심을 모았다.

이 교수는 “토파시티닙은 장기간 연장 연구와 리얼 월드 데이터를 통해 그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으며, 1주일 만에 ACR20, 2주일 만에 ACR50, 3일 만에 질병 활성과 통증을 줄이는 결과를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경구용 약제로 불필요한 주사에 대한 공포와 주사부위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상헌 교수는 류마티스 질환 환자가 겪을 수 있는 결핵 감염, 수술, 신장 장애 등의 상황에서 생물학적 제제 사용 시 주의할 점을 공유하며, “에타너셉트는 타 제제 대비 현저하게 결핵 감염률이 낮고, 반감기가 짧아 수술 계획에 용이하다. 또한 간장애, 신장애 환자에서 용량 조절이 필요없다”고 말했다.

하지현 교수는 류마티스 질환은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측면 모두에서 환자의 삶의 질을 낮춘다고 지적하면서,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환자-의사 간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했다.

하 교수는 “환자와 의사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환자에 가장 적합한 치료 옵션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환자들은 경구 투여하는 치료제를 선호하는데, 시뮬레이션 결과 토파시티닙에 대한 선호 비율이 50% 이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전했다.

둘째 날은 최근 개정된 류마티스관절염 가이드라인에서 주목할 점을 살펴보고,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의 감염 관리 전략을 공유했다.

아주의대 서창희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발표는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가이드라인 리뷰 (인제의대 김성호 교수),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성인 예방 접종 및 감염 관리의 중요성 (고려의대 최원석 교수)을 주제로 진행됐다.

김성호 교수는 세션에서 해외 류마티스학회 가이드라인을 리뷰하고, 가이드라인에서 토파시티닙의 위치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김 교수는 2015년 미국류마티스학회에 이어 최근 발표된 2016년 유럽류마티스학회 가이드라인에서 모두 토파시티닙을 생물학적 제제와 동등하게 2차 치료제로 권고했다고 전하며, “토파시티닙은 전 세계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시장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첫 번째 JAK 억제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원석 교수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감염 예방을 위한 백신 접종 중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최 교수는 “류마티스관절염 진단 초기에 백신 접종 계획을 잘 수립하면 감염과 질환 모두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화이자제약 면역&염증 사업부 대표 김희연 상무는 “이번 심포지엄은 치료 전략은 물론 환자의 삶의 질 향상 방안까지 류마티스 질환 치료 관리에 대해 총체적으로 논의된 자리로, 엔브렐과 젤잔즈가 유용한 류마티스 질환 치료 옵션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화이자는 류마티스 질환 분야에서 리더십을 가지고 효과적인 류마티스 질환 치료법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258632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