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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어떤 화장품 가장 많이 사용할까? 액체나 폼 형태의 ‘손세정제’

식약처, 화장품 위해평가를 위한 국내 화장품 사용량 조사결과 발표

이다금기자 입력 2017-04-13 11:58:48 글자크게하기글자작게하기[이전기사보기] ‘친환경·천연’ 표시 제품 과장광고 등 166건 적발[다음기사보기]식약처, 화장품 수출지원 확대 추진 프린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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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들이 액체나 폼 형태의 ‘손세정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가 한국인이 사용하는 화장품 사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화장품이 인체에 미치는 위해정도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화장품 사용량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성인 남·녀 등 1,874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전국 5대 도시(6개 지역, 서울 2곳, 인천, 대전, 대구, 부산) 만 15세부터 59세까지 남·녀 1,538명(남583명, 여955명), 만 3세이하 영·유아 부모 336명(남170명, 여166명)을 선정하여, 평소 사용 중인 54개 제품(10개 유형·자외선차단제)을 화장품 유형에 따라 조사대상자들을 나누어 14일 동안 실제 사용한 양을 측정했다.

10개 유형은 기초화장용제품류(12), 눈화장용제품류(5), 두발용제품류(7), 색조화장용제품류(5), 손발톱용제품류(5), 면도용제품류(2), 방향용제품류(2), 채취방지용제품류(1), 인체세정용제품류(5), 영유아용제품류(8)이다. 

우리나라 성인 남녀 화장품 사용 패턴은 손과 몸을 씻어내는 화장품 사용량 많았으며, 3세 이하 영유아는 ‘베이비로션크림’ 사용량이 가장 많았다.

◆폼 손세정제 액체 손세정제 순
1일 평균 사용량은 여성의 경우 ‘액체 손세정제’(12.77g),  ‘폼 손세정제’(12.66g), ‘샴푸’(5.92g), ‘바디클렌저’(5.63g), ‘린스’(3.77g) 순으로 많았고, 남성의 경우 ‘액체 손세정제’(12.50g), ‘폼 손세정제’(9.98g), ‘바디클렌저’(남 5.44g), ‘샴푸’(4.56g), ‘린스’(2.52g)의 순이었다.

이 제품들이 사용량이 많은 것은 평소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고 신체 중 넓은 부위에 사용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1일 평균 사용빈도는 ‘폼 손세정제’(여자 9.18회, 남자 7.32회), ‘액체 손세정제’(여 9.18회, 남 7.32회), 립클로즈·립밤·입술보호제(여 2.71회, 남 2.84회), 물휴지(여 2.67회, 남 2.77회), 핸드크림(여 2.33회, 남 2.23회) 등의 순이었다.

◆3세 이하 여아 베이비로션크림, 남아 베이비물휴지 최다 사용 
만 3세 이하의 1일 평균 화장품 사용량은 여아의 경우 베이비로션크림(3.26g), 바디워시(3.02g), 바디로션크림(2.91g), 물휴지(2.88g), 오일(1.87g) 순이었으며, 남아는 베이비로션크림(3.34g), 물휴지(3.24g), 바디로션크림(3.06g), 바디워시(2.80g), 샴푸(1.32g) 순이었다.

사용빈도는 여아의 경우 ‘베이비물휴지’(5.50회), ‘베이비로션크림’ (2.19회), ‘베이비바디로션크림’(1.55회), ‘베이비얼굴로션크림’(1.51회), ‘베이비바디워시’(1.30회) 순이었다.

남아는 ‘베이비물휴지’(5.70회), ‘베이비로션크림’(2.08회), ‘베이비얼굴로션크림’(1.76회), ‘베이비바디로션크림’(1.55회), ‘베이비바디워시’(1.32회) 순이었다.

식약처는 “향후 새로운 화장품 유형 출시, 화장품 소비패턴 변화 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국내 화장품 소비패턴에 맞는 과학적 평가를 통해 화장품 안전관리를 실시하기 위해 화장품 사용량에 대한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화장품 사용량 유형별 조사 대상, 1일 평균 사용량, 1일 평균 사용빈도, 영유아 1일 평균사용량, 1일 사용빈도, 화장품 안전 사용 요령은 (http://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3442&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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