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아산병원‘삶의 질 향상 클리닉’환자 7년간 7배 증가…연간 1만 7천명 찾아 - “암 생존율 70% 시대 발맞춰 삶의 질 관심 높아져”
  • 기사등록 2017-04-10 17:14:10
  • 수정 2017-04-10 17:15:43
기사수정

최근 암 생존율이 70%를 넘어서는 등 암이 더 이상 ‘걸리면 무조건 죽는 병’이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는 가운데, 암 발병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기 위해 ‘삶의 질 향상 클리닉’을 찾는 암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 암병원이 최근 암 평생건강클리닉, 암 스트레스 클리닉, 암 수면장애 클리닉, 암 재활 클리닉, 암 만성질환 클리닉, 암성통증 클리닉, 암 환자 상처관리 클리닉, 완화의료 클리닉 등 총 8개의 ‘삶의 질 향상 클리닉’에서 진료 받은 환자 수를 분석한 결과, 지난 7년간 환자 수가 약 7배 증가했다.
 
0-3.jpg

이는 지난 한해에만 약 1만 7,000명이 클리닉을 찾는 등 암 환자들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삶의 질 향상 클리닉을 찾는 환자 중에서도 암 재발과 전이를 막는 예방 차원을 넘어 스트레스, 수면장애, 암성통증 등 보다 세분화된 클리닉을 찾아 적극적으로 삶의 질을 관리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암 진단을 받고 치료 중이거나 암을 이겨내고 생존해 있는 이른바 ‘암 경험자’가 146만 명에 달하는 만큼 꾸준한 관리를 통해 암 재발 및 전이를 예방하고 암 발병 이전의 건강한 삶으로 복귀하기 위한 환자들의 발걸음이 ‘삶의 질 향상 클리닉’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번 분석 결과 2010년에는 약 2,400명이 삶의 질 향상 클리닉을 찾았고 이후 연 평균 38%의 증가세를 보여 2016년에는 약 1만 7,000명이 삶의 질 향상 클리닉을 방문했다.

또 2010년에는 삶의 질 향상 클리닉 환자의 90%가 평생건강클리닉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2016년에는 전체 환자의 65%가 평생건강클리닉을, 나머지 35%가 스트레스, 수면장애, 통증, 재활 관련 클리닉 등을 찾았다.

삶의 질 향상에 대한 환자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가장 기본적인 재발·전이 예방 목적을 넘어 스트레스, 수면장애, 암성통증 등 보다 다양한 삶의 질 관리를 위해 클리닉을 찾는 환자들의 비중도 급증한 것이다.

특히 정신건강 관련 클리닉의 경우 2010년 개설 당시에는 276명이었던 것이, 7년 지난 현재 연 3041명으로 11배 증가했으며, 클리닉의 진료 내용도 더 세분화 해 암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수면장애에 대해 전문적인 맞춤형 진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서울아산병원 암통합진료센터 임석병 책임교수(대장항문외과 교수)는 “암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기 위해 삶의 질 향상 클리닉을 찾는 환자들이 급증하는 동시에 보다 다양한 클리닉에 대한 환자들의 요구도 늘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환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암 스트레스, 재활, 평생건강 클리닉을 확대하고 치료시기를 놓친 암 환자들을 위한 완화의료 클리닉도 새로 개설하는 등 완치를 넘어 환자들의 ‘삶의 질’까지 보듬어 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181205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