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ADHD 유발 유해물질 13가지 중 10가지가 환경호르몬 - 단국대 임명호 교수팀, 해외 학술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검색한 결과
  • 기사등록 2017-04-10 00:57:08
  • 수정 2017-04-10 01:01:11
기사수정

어린이에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유발할 수 있는 유해물질 13가지 가운데 10가지가 환경호르몬(내분비계 장애 추정물질)인 것으로 밝혀졌다.

주의력 결핍·과다한 행동·충동성이 주증상인 ADHD는 우리나라 어린이의 2∼7.6%가 겪고 있는 흔한 질환이다.

단국대 심리치료학과 임명호 교수팀은 지난 7일 해외 유명 학술 검색엔진에서 ADHD의 유해 환경요인으로 가장 많이 거론된 후보물질은 유기인계 농약 등 13개였으며, 이중 프탈레이트·비스페놀 A·카드뮴 등 10가지가 환경호르몬이었다고 밝혔다.

이는 임 교수팀이 지난해 8월 미국 국립의학도서관 논문·자료 검색 엔진(PubMed)·의학 문헌 검색 시스템(Medline)·구글 학술 검색(google scholar) 등을 이용해 ADHD·attention(주의력)·hyperactivity(과잉행동)·harmful substance(유해물질)·heavy metal(중금속)·environmental harmful factor(환경 유해인자) 등 키워드를 입력해 관련 논문을 검색한 결과다.

임 교수팀은 이번 연구결과를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지 최근호에 ‘아동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유해환경인자’라는 주제로 소개했다.

임 교수팀의 리뷰(review) 논문에 따르면 해외 유명 학술지에 ADHD의 발병·악화와 관련이 있다고 기술된 유해물질은 유기인계 농약·PCB와 유기 염소계 농약·프탈레이트·비스페놀 A·PFC·PAH·수은·납·비소·카드뮴·망간·담배·알코올 등 모두 13가지였다.

이중 환경호르몬으로 분류되는 물질이 PCB와 유기염소계 농약·프탈레이트·비스페놀 A·PFC·PAH·수은·납·비소·카드뮴·망간 등 10가지에 달했다. 

ADHD의 발병·악화와 관련된 유해물질 중엔 일부 플라스틱에 든 환경호르몬 의심물질(프탈레이트·비스페놀 A), 중금속(수은·납·비소·카드뮴), 탄 음식에서 생성되는 PAH 등이 포함돼 있다.

이는 프탈레이트·비스페놀 A가 들어 있지 않은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중금속에 최대한 적게 노출되도록 주의하며, 태운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어린이의 ADHD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임산부의 흡연·음주도 자녀의 ADHD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임 교수는 “동물실험에선 어미의 (간접) 흡연에 노출된 새끼가 저체중으로 태어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며, “저체중은 ADHD의 위험요인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약 2만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국내 학자의 연구에선 임신 도중 담배를 피운 어머니가 낳은 아이가 ADHD에 걸릴 위험은 비흡연 여성의 아이보다 2.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연구에서 임신 도중 술을 자주 마신 여성이 낳은 아이가 ADHD아가 될 가능성은 비음주 여성 아이보다 1.6배 높았다.

임 교수는 “임신 중 음주는 태아 알코올 증후군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ADHD와 태아 알코올 증후군은 다른 질환이지만 태아 알코올 증후군아의 행동 증상은 ADHD아와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환경호르몬 대체물질 개발 사업단(단장, 한양대 계명찬 교수) 주최로 11일 오전 10시부터 한양대 제2법학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리는 심포지엄(환경호르몬 대체물질이 왜 필요하고 중요한가?)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이날 심포지엄에선 ‘국내 사용 영수증 등에서 환경호르몬 의심물질 비스페놀 A 검출’, ‘비스페놀 A 대체물질인 비스페놀 S도 어류 갑상선 호르몬 교란’ 등 환경호르몬과 관련해 주목할 만한 다섯 연구결과가 함께 발제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175342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