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올해 메타뉴모바이러스 발생률 같은 기간 대비 약 5배 높아 - 면역력 약한 아이들, 6월까진 ‘메타뉴모바이러스’ 주의
  • 기사등록 2017-04-03 21:04:27
  • 수정 2017-04-03 21:05:23
기사수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중인 가운데 올해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human metapneumovirus: hMPV) 발생률이 같은 기간 대비 약 5배나 높은 것으로 조사돼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는 3~4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이번 주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는 예년과 비교했을 때 같은 기간 대비 발생률이 약 5배 높아져 있다.
 
3-16.jpg

일반적으로 11월부터 4월까지 주로 발생하며 6월까지 유행이 계속될 수도 있기 때문에 올해 이른 여름까지 면역력이 약한 소아들은 이 호흡기 바이러스에 주의를 기울여야겠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는 영아와 어린 소아들에서 하기도 감염증을 흔히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래된 기침이나 쌕쌕거림의 상당부분이 영아나 어린 소아에서 메타뉴모바이러스와 관련된 증상일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하기도 감염증은 입원치료가 필요하고, 감염기간이 길어지고 중증도가 심해질 수 있다.

김창근 교수의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관련 5년간 연구결과에서 보면 이 바이러스는 천식발작이나 천식 유사 증상을 일으키는데, 비슷한 증상으로 입원하는 소아들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김창근 교수팀은 “지난 주부터 특히 메타뉴모바이러스가 더 많이 발생하고 있고(입원 20명 중 8명, 40%) 중환자실 입원을 요하기까지의 증상이 있어 빠른 초기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최근 입원한 아이들의 증상을 볼 때 특히 영아와 어린 소아는 메타뉴모바이러스에 의한 중증질환에 대해 감수성이 가장 높은 연령인 것은 분명하다”며, “메타뉴모바이러스가 소아에서 천명음(wheezing)을 유발할 수 있고 이 바이러스 감염이 반응성 기도질환이나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고 덧붙였다.

호흡기 증상에 의한 2차 감염 예방이 중요한데, 코감기, 결막염, 인후염, 중이염, 구내염과 같은 상기도의 감염뿐 아니라 폐렴에서 폐의 공기 주머니가 염증으로 가득 차게 되는 하기도 감염에서 아이는 숨을 쉬기 어렵게 되며 산소를 요구하게 될 수도 있다.

특히 출생 시 미숙아로 태어났거나, 심장, 폐의 기저질환, 그리고 면역결핍과 같은 중증 위험인자들은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위험인자가 된다.

김창근 교수는 “최근 또 다른 특징은 위장관 증상과 함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검사결과를 볼 수 있었으며 이는 아이들의 회복을 더디게 하고 있고, 섣부른 퇴원이 재발과 합병증에 위험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잠복기는 4~6일 사이이며, 5일에서 2주의 기간을 거쳐 바이러스가 배출되므로 기침, 발열을 일반적인 감기로만 여기고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직장 등의 일로 아이와 함께 할 시간이 부족한 부모들은 평소 아이의 증상을 더욱 주의 깊게 살피고 전문의 도움을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이 난다고 해열제만 의존하여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으며, 치료방법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진단 여부는 후에 합병증과 재발률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인자다.

또 자주 손을 씻고 오염된 모든 장난감과 표면을 잘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며 실내 바닥 청소를 자주해 주고 실내 환풍기를 이용한 환기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중상과 함께 천식 및 알러지 질환 등의 기저 질환 등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등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119573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