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세월호 인양 관련 3대 개선 사안 제시 - 언론 주의사항도 당부
  • 기사등록 2017-03-24 01:27:02
  • 수정 2017-03-24 01:28:23
기사수정

세월호가 1073일 만에 수면위로 올라온 가운데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이사장 정한용, 이하 대신정)가 “애도를 위해서 시신을 수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9명의 미수습자들이 하루속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밝혔다.

또 “세월호 특별법에 따라 안산온마음센터가 운영되면서 안산을 중심으로 지속적 사례관리와 치유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몇가지 개선할 사안도 있다”며, 3대 개선사안을 제시했다.

▲세월호 특조위 조사보고서(2016)에 따르면 전국의 일반인 생존자는 인천과 제주의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추적관찰조자 이루어지지 않아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세월호 생존자와 유가족에 대한 정기적 건강과 정신건강에 대한 추적조사는 국립정신건강기술개발사업단 연구 형태로 2016년부터 이루어지고 있어 일부만 참여하고 있다.

9.11테러 이후 미국과 후쿠시마원전사고 이후 일본은 전체 피해자를 대상으로 10년 이상 장기적 건강 및 정신건강조사를 국비로 진행하고 있다.

▲세월호 사고 후 3년이 경과했고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재난 심리지원의 콘트롤타워와 법적 제도적 정비는 아직도 갖추어져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또 다른 중요한 문제는 사고 자체도 있지만 이후의 여러 대처 과정에서 미숙함이나 잘못된 대처가 2-3차 트라우마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먼저 인양으로 언론의 관심이 생존학생들과 유가족에게 다시 집중되는 상황에서 언론은 이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생존학생과 유가족은 고인들에 대한 죄책감으로 해야할 일이라는 의무감에서 인터뷰에 참여할 수 있지만 사고를 재경험하게 하여 2-3차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

실제 후쿠시마 피해지역의 자살율은 재난 후 2-3년이 경과하였을 때 높아졌다. 3년도 피해를 치유하기에 충분한 시간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따라서 언론에 대해서도 ▲‘개별적으로’ 생존학생과 유가족을 접촉하는 것 지양(유가족 단체 또는 안산온마음센터 접촉) ▲4월 16일을 맞아 취재과정에서도 피해자들에게 심리적 부담을 주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신경정신의학회는 “세월호 생존자들과 유가족에 대한 심리지원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우리나라 헌법에서 규정한 국가의 중요한 책무는 국민의 안전이다. 신체건강과 함께 마음의 건강도 돌보아야한다”며, “세월호 사고와 같은 다시는 일어나지 말아야할 비극이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02864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