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중국 정부 방한 금지 조치 관련‘서울관광 특별대책’ 발표
  • 기사등록 2017-03-22 21:55:43
  • 수정 2017-03-22 22:02:04
기사수정

서울시가 중국 정부의 한국 관광 상품 판매 금지 조치로 인한 중국 관광객 감소에 따른 관광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고 관광시장의 불안요인이 서울경제 전반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서울관광 4대 특별대책’을 마련,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서울시가 지난 7일 박원순 서울시장 주재로 실시한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통해 관광업계 및 유관 기관 관계자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이후에도 관광업계의 피해상황과 의견을 수렴해 마련한 시 차원의 지원방안이다.

지난해 서울방문 관광객은 1,357만 명으로 이 가운데 중국관광객은 635만 명으로 전체방문객의 46.8% 차지하고 있으며 3월 15일 한국관광 전면 금지 조치에 따라 중국관광객의 30~50%까지 감소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시가 발표한 4대 특별대책은 △관광업계 자금난 해소 및 고용안정 지원 △인바운드 관광시장 다변화 및 수용태세 개선 △할인 프로모션 실시 △국내관광 활성화다.

첫째 중국관광객 감소로 직격탄을 맞은 영세 관광업체엔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대상 특별보증 1305억원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일자리 수요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어 관광통역사는 가이드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공공일자리를 각각 제공한다.

▲영세업체 특별보증 지원: 하나·신한 은행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이 협약을 맺어 1305억 원 규모로 진행하고 있는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상 특별보증을 우선적으로 지원(보증료 연 1%, 보증한도 업체당 최대 5억 원)한다.

최근 정부가 관광업계 경영난 해소를 위해 500억 원 규모 관광진흥개발기금 특별융자 추가 지원을 발표한 바 있으나 담보제공이 어려운 영세업체에서는 기금융자를 받기 어렵다는 점에서 이번 특별보증을 통해 융자지원을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공공일자리 제공: 관광통역안내인력 등 관광종사자가 경력 단절 없이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면 이번 한국관광상품 판매금지로 가장 타격을 받는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를 관광명소에 배치해 무료 해설을 제공하거나 체험관광 상품 공급자 통역지원 인력으로 배치한다는 내용이다. 공공일자리 종류 및 세부 운영방안은 유관협회,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둘째 시장 규모와 관광객 성장률을 토대로 중국에 집중된 인바운드 관광시장을 다변화 및 전환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 한류에 대한 관심 증가로 관광객이 지속 증가 중인 동남아 시장이 집중 공략 타깃이다.

시장규모와 성장률이 높은 태국, 말레이시아, 대만, 홍콩을 적극 공략시장으로, 잠재시장 규모가 큰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을 성장 촉진시장으로 각각 설정한다.

5월에는 필리핀에서, 3.24~25일에는 대만에서 인천, 경기와 공동으로 현지 여행업체와 FIT(외국인 자유여행객)을 대상으로 수도권 관광설명회를 갖는다.

평창동계올림픽을 매개로 관광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서울, 경기, 강원도 3개 자치단체의 관광마케팅도 50억원 규모로 추진된다.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특수언어권의 가이드를 집중 양성하고 이태원, 북촌 등의 관광안내표지판에도 이들 동남아권 언어를 추가하는 한편, 동남아 인센티브 단체를 적극 유치하기 위해 인도네시아(4월), 말레이시아(5월), 대만(6월)까지 상반기 중 해외 현지 세일즈 콜을 집중 실시한다.

▲특수언어권 가이드 양성 : 가이드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태국, 베트남 등 특수언어권의 가이드를 집중 양성하기 위한 전문 아카데미를 개설한다.

▲관광 인프라 및 편의: 이태원과 북촌 등의 관광안내표지판에도 동남아권 언어를 추가하고 6월까지 서울관광홈페이지에 무슬림 관광정보코너도 신설, 무슬림 친화식당과 기도실 정보를 제공한다.

▲MICE 유치 확대: 서울을 방문하는 동남아 기업회의·인센티브 단체 등 MICE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소규모 단체관광객에 대해서도 한류, 전통 등 체험프로그램과 연계해 지원금을 상향조정(인당 2만원→3만원)한다.

셋째 디스커버 서울패스 30% 할인판매 같은 프로모션과 ‘2017 서울썸머세일’ 조기개최를 통해 개별관광객 등 서울방문 수요를 창출해 나간다.

▲디스커버 서울패스, 모바일 관광장터 등록 체험상품 30% 할인: 외래관광객이 서울시내 16개 유료 관광시설을 입장할 수 있는 패스를 3월 16일부터 6월까지 할인 판매한다.

또 고품질 체험상품을 판매하는 ‘모바일 관광장터’에 등록된 체험상품을 4월 1일부터 오는 6월까지 한시적으로 30% 할인을 실시한다.

▲2017 서울썸머세일 조기 개최 : 쇼핑을 선호하는 개별관광객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7월에 개최하던 것을 5월로 앞당긴다.

넷째 시민참여 온라인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관광특구 할인행사, 서울-지방 간 버스자유여행상품 운영(4월 출시) 등을 통해 국내관광을 활성화해 인바운드 시장 침체에 따른 관광시장 충격을 최소화한다.

▲정부 지정 여행주간(4.29~5.14) : 이 기간에 맞춰 서울의 다양한 즐길거리를 체험하고 가족단위의 여행을 장려하기 위한 시민참여 온라인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이 기간 중 관광특구 상인들의 참여를 통한 할인행사 및 거리 퍼레이드도 개최한다.

▲버스자유여행상품: 서울과 지방의 문화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상품이다. 지자체별 참여 의사를 협의했으며 상품운영을 위한 민간 사업자를 공모 중이다.
 
4월부터 서울에서 출발해 지방에 체류하는 연계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의 대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이번 기회를 계기로 관광가이드 자질 향상 등을 통해 관광시장의 질적 성장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관광통역안내사의 역사, 문화소양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관광업계 종사자 뉴딜일자리 사업과 연계하여 자질향상 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의 역사, 문화, 환대 등의 이론교육과 서울로 7017 등 신규 관광자원을 방문하는 현장교육을 통해 관광통역안내사로서 전문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에서는 개별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한 비자 발급절차, 면세한도 상향 및 사후면세점 즉시환급 제도 개선, 한시적으로 관광시설의 입장료 면제 등을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안준호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최근 중국정부의 한국 관광 금지 조치에 따른 관광시장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서울시 차원의 특별 대책으로 마련했다”며, “앞으로 관광업계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정부와 협력해 필요한 보완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01873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