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구강보건의 날 ‘구강 질환에 관한 10가지 진실’ 발표 - 필립스, 캠페인 공식 스폰서로 참여…올바른 양치질 강조
  • 기사등록 2017-03-20 16:04:12
  • 수정 2017-03-20 16:06:32
기사수정

3월 20일은 ‘세계치과의사연맹(FDI World Dental Federation)’ 소속 130여개국 200여개 단체의 치과 전문의들이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벌이는 ‘세계구강보건의 날(WOHD, World Oral Health Day)’이다.

올해 FDI는 2017 WOHD 캠페인의 테마를 ‘구강 건강을 위한 똑똑한 선택(Live Mouth Smart)’으로 정하고, 구강 건강이 전신 건강은 물론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올바른 구강 위생 관리와 규칙적인 치과 검진, 담배, 술, 설탕 등의 구강질환 위험요소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평생 동안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이란 점을 강조했다.

올해 FDI는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구강질환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구강 질환에 관한 10가지 진실’을 발표하고, 구강건강을 위해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구강건강을 위한 8가지 생활 수칙’도 제안했다.(아래 참조) 

올해로 2회째 캠페인 공식 스폰서로 참여하는 필립스는 이번 ‘세계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전 세계, 전 연령대에서 만연하고 있는 구강질환의 심각성을 알리고, 생애주기별 구강관리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방법으로 올바른 칫솔 선택과 양치법을 강조하는 등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FDI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20%가 유치 단계에서부터의 심각한 치주 질환과 충치를 갖고 있으며, 60%가 넘는 초등학생이 충치를 보유하고 있다.

또 중년층의 15% 이상이 치아 손실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치주질환을 앓고 있으며, 65~74세 인구의 약 30%는 자연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식생활이 발전하면서 치과진료를 받는 인구가 전 연령대에서 증가하고 있다.

2016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치은염 및 치주 질환’은 감기에 이어 외래 다빈도 질병 순위 2위를 차지했고, 요양급여비는 1조1,018억원으로 2012년(5,393억원)보다 2배 이상 급증했다.

또 치주질환 환자수도 1,409만명으로 2012년(853만명)보다 65% 증가했다.

글로벌 필립스 ‘마하 야콥(Maha Yakob)’ 박사는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구강’은 호흡하기, 먹기, 삼키기 같은 생존 활동은 물론, 말하기, 미소 짓기 등의 사회 활동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며, “유아부터 노년층까지 전 연령대가 올바른 칫솔 선택과 양치법을 통해 구강질환 예방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필립스코리아 구강헬스케어 클리니컬 마케팅 담당자는 “구강은 전신 건강의 거울로서, 각종 구강질환이 호흡기질환, 심혈관계질환, 당뇨병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다수의 연구 결과로 입증되었다”며, “건강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치아와 잇몸에 맞는 칫솔을 사용하고, 음파칫솔이나 또는 치간 칫솔을 활용해 일반칫솔이 닿지 못하는 곳의 플라크까지 꼼꼼히 제거해야 한다”고 밝혔다.

필립스는 구강헬스케어를 대표하는 제품으로 ‘소닉케어(Sonicare)’를 판매하고 있다.

‘세계치과의사연맹’이 제안하는 <구강건강을 위한 8가지 생활 수칙>
1. 일반칫솔 또는 음파칫솔 등과 불소치약을 사용해 하루 2회 2분간 양치한다.
2. 양치 직후 곧바로 입안을 물로 헹구지 말고 치약을 먼저 뱉어낸다.
3. 스낵류의 간식 및 당분이 높은 음료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한다. 4. 금연한다.
5. 알코올 섭취를 줄인다.
6. 풋볼, 복싱, 농구, 유도 등 격렬한 스포츠 활동 시에는 마우스가드를 착용한다.
7. 식사 후 양치가 불가능할 때는 불소 함유의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거나 무설탕 껌을 씹는다.
8. 정기적으로 치과 전문의에게 검진 및 구강 세정을 받는다.

‘세계치과의사연맹’이 밝힌 <구강 질환에 관한 10가지 진실>
1. 세계 인구의 절반 가까운 39억 명(44%)이 구강 질환을 앓고 있다. 또한 구강 질환은 국제질병부담평가에 포함된 291가지 항목에 해당할 정도로 만연한 질환이다.
2. 전 세계 60% 넘는 초등학생과 100% 가까운 성인이 충치를 보유하고 있다.
3. 중년층의 15~20%가 치아 손실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치주 질환을 앓고 있다.
4. 전 세계 20%의 인구가 유치 단계에서부터의 심각한 치주 질환과 충치를 갖고 있다.
5. 전 세계적으로 65~74세 인구의 약 30%는 자연치가 없다.
6. 구강은 치료하기에 4번째로 비싼 항목이다. 미국의 경우, 구강 관리에 연간 1,100억 달러가 지출된다. 유럽연합에서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매년 약 790억 유로가 쓰였다. 암이나 호흡기질환 의료 비용보다 큰 금액이다.
7. 구강 질환의 위험 원인으로는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특히, 과도한 설탕 섭취), 흡연, 음주, 형편없는 구강 위생 습관 등이 있다.
8. 구강 질환은 미관 손상, 식이장애, 불면증, 상당한 고통을 동반한 불안감 등의 질병들까지도 연관되어 있다.
9. 구강질환은 학교, 직장에서의 간단한 소통부터 인간관계와 자신감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끼친다. 심각한 경우, 사회적인 고립과 소득 감소까지 이어질 수 있다.
10. 구강 건강은 전신 건강과 웰빙(Well-being)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999345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