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로봇도 특허신청 가능? - 정부, ‘미래 IP 이슈분석 및 대응전략’ 수립 착수
  • 기사등록 2017-03-13 00:13:22
  • 수정 2017-03-13 00:15:31
기사수정

제4차 산업혁명으로 신기술이 빠르게 등장하고 다양한 형태의 기술 간 융합이 가속화됨에 따라 기존의 지식재산(IP : Intellectual Property) 제도로 보호할 수 없는 새로운 차원의 IP 등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면 인공지능 로봇이 만든 발명품이나 저작물들이 특허권이나 저작권을 가질 수 있느냐 하는 문제, 그리고 포켓몬고와 같은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과 기존현실 간의 저작권 문제 등 다양한 미래 IP 이슈들의 등장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기존의 IP 보호체계를 보완하고 새로운 IP 보호체계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정부(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이러한 미래 IP 이슈에 대비하기 위해 국가지식재산위원회에 ‘차세대 지식재산 특별전문위원회(이하 차세대 특위)’를 설치하고 ‘미래 IP 이슈 분석 및 대응전략 수립’ 에 착수했다.

▲미래 IP 이슈선정=차세대 특위는 국내외 문헌조사 및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산하 5개 전문위원회 중심으로 후보 이슈를 발굴한 후 이에 대해 국내 산학연 IP전문가를 대상으로 우선순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슈가 미래기술에 미치는 영향력과 이슈의 발생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미래 IP 이슈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슈 분석=특위에서는 선정된 IP 이슈들에 대해 각 이슈들이 갖는 의미와 IP 제도 및 과학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대응전략 수립=특위는 이슈별로 법·제도적 측면, 과학기술적 측면에서의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공청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미래 IP 이슈 분석 및 대응전략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차세대 특위는 지난 해 12월에 수립된 ‘제2차 국가지식재산 기본계획(‘17~’21)‘에 근거하여 설치됐으며, 산학연 IP 전문가 및 관계부처 공무원 등 총 2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위원장 : 박재근 한양대 교수)

차세대 특위는 2월15일(수)제1차 회의를 개최하여 미래 IP 이슈 선정 및 분석을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확정했다.

박재근 위원장은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미래 IP 이슈에 대해 선제적으로 전략을 준비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중요한 일이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933160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