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무장 병원 의사, 자진 신고시‘리니언시 제도’적용 추진 - 윤종필 의원‘국민건강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 기사등록 2017-03-10 10:07:14
  • 수정 2017-03-10 10:08:30
기사수정

기존 기업들의 담합사건 등 일부에서 적용하고 있는 ‘리니언시 제도’가 일명 ‘사무장 병원’에도 적용하기 위한 방안이 추진된다.

‘리니언시 제도’는 자진신고시 감경 또는 면제해주는 제도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기업들의 담합사건에 운영 해오고 있으며, 담합 기업들의 약 80%를 이 제도로 적발하고 있다.

국회 윤종필 의원(자유한국당, 보건복지위원회)은 사무장병원의 근본적 근절을 위해 이같은 내용의 ‘국민건강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사무장 병원 근절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불법의료기관 대응 협의체’를 꾸려 운영하고, 처벌 강화를 비롯하여 설립절차도 까다롭게 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소규모 사무장병원이 대규모 기업형 사무장병원으로 진화하는 등 사무장병원의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사무장 병원인지 여부는 병원 관계자의 내부 고발이나 자진신고가 없다면 외부에서 이를 인지하는 것이 어려워 사무장병원에 대한 단속과 처벌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또 적발하더라도 이미 징수해야 할 돈을 타인 명의로 돌려놓고 있어 환수율도 저조한 상황이다.

이에 윤종필 의원은 ‘국민건강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통해 사무장병원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병원 또는 병원을 개설한 자가 자진신고 할 경우 부당이득 징수금을 감경 또는 면제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도록 하고 있으며, 감경 또는 면제의 기준·정도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하고 있다.

윤종필 의원은 “사무장 병원 근절을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자진신고시 감면하는 리니언시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며, “법이 통과된다면 과잉진료를 방지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건보재정의 건전성을 도모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사무장병원은 영리추구 목적으로 과잉진료 및 부실진료 등의 불법행위를 자행하거나, 과다한 의료광고 등 환자유치를 위한 수단에만 혈안이 되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에게 돌아가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910803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