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2017춘계학술대회‘학술과 교양’을 만나다 - 최신가이드라인 Review부터 놓치고 있던 서울의 역사까지 담다
  • 기사등록 2017-02-20 00:28:34
  • 수정 2017-02-20 00:28:46
기사수정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회장 민원기, 서울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가 지난 9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약 7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 및 제40차 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1개의 특강을 비롯해 총 8개의 심포지엄, 포스터세션 등으로 구성됐다.
 
학회장2.jpg

주제별 심포지엄으로 ▲차세대 신빙도조사사업보고 세션을 통해 지난해 도입된 차세대 신빙도조사사업의 경과를 보고하고, 보고서 및 평가기준을 살펴보며, 올해 신빙도조사사업의 변동사항에 대해 소개했다.

▲2017년 신규 차세대 신빙도조사사업 세션에서는 올해 새로 도입되는 프로그램 중 협회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Liquid Biopsy, 잠복결핵검사(IGRA)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했다.

▲최신가이드라인 Review 세션에서는 최근 발표된 국내 수혈가이드라인, 혈액원표준업무안내서와 KDIGO(Kidney Disease: Improving Global Outcomes)가이드라인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상결과 증례 Reviews 세션에서는 실제 임상검사실에서 이상결과를 보인 증례를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고 개선하기 위한 가이드를 제시했다.

▲검사의 기본원리 세션에서는 검사실세션에서는 검사실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검사 원리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암진단 검사의 최신지견 세션에서는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의 진단검사에 대한 최신지견이 소개됐다.

▲골다공증에 대한 심포지엄을 통해 골다공증의 임상소견에 대한 강의와 골대사호르몬검사와 골다공증 표지자 검사에 대해 살펴보고, 정도관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특강으로는 연세의대 김현숙(대한진단면역학회 회장) 교수가 ‘HIV/AIDS 검사와 정도관리’에 대한 변천사와 임상증례를 중심으로 한 강의가 진행돼 관심을 모았다. 

또 런천심포지엄에는 권기봉(역사여행가 겸 작가)작가의 ‘다시, 서울을 걷다 : 도시를 걸으며 만나는 역사의 이면’이라는 강의를 통해 그동안 서울에 대해 놓치고 있었던 부분을 확인하는 유용한 시간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회장2.jpg

민원기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지식습득과 함께 회원들이 친목과 화합을 다지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국내 검사실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690681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