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국 대표적 7가지 다이어트, 종류별로 주용도도 달라 -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 소개, 고혈압 예방 DASH, 뇌건강 MIND 등
  • 기사등록 2017-01-11 10:33:08
  • 수정 2017-01-11 10:36:56
기사수정

미국에서 주로 유행하는 7가지 다이어트의 종류별 특징이 소개돼 눈길을 모으고 있다.

영국 조간신문 데일리메일은 지난 5일자 기사 ‘뇌 증진에서 빠르게 체중 감량하기 등 미국의 7가지 인기 있는 다이어트…어떤 것이 당신에게 베스트인가’를 통해 7가지 다이어트의 주용도를 제시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7가지 중 종합 순위 1위는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다이어트다.

‘모든 용도’(all-rounder)에서 유용한 다이어트로 평가돼서다.

DASH 다이어트는 원래 고혈압 예방을 위해 개발된 식사법이다. 미국의 월간지 ‘US뉴스 앤 월드리포트’의 다이어트 방법 평가(영양학자와 피트니스 전문가 대상)에서 1위를 차지했다.

DASH 다이어트에선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채소·과일·저지방 유제품의 섭취를 권장한다. 나트륨은 하루 2300㎎ 이하 섭취하고 닭고기 가슴살·구운 감자를 즐길 것을 추천한다.

체중 감량을 위한 다이어트론 체중조절자 다이어트(Weight Watchers Diet)가 있다. 오프라 윈프리 다이어트로 널리 알려진 체중조절자 다이어트는 평생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매주 2파운드(약 900g)를 빼고 이 감량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다이어트는 음식의 칼로리를 중시하지 않는다. 온종일 섭취한 음식에 스마트 포인트를 매기는 방식이다.

체중 감량을 더 빨리 하고 싶은 사람에게 유용한 식사법은 HMR(Health Management Resources) 다이어트다.

HMR 다이어트에선 일반 식품을 저(低)칼로리 셰이크·식사·영양 바 등으로 대체할 것을 권한다. 하루에 10∼20분 정도 걷는 신체 활동도 요구한다.

두뇌 건강을 높여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고 싶다면 먼저 고려해야 하는 식사법이MIND((Mediterranean-DASH Intervention for Neurodegenerative Delay) 다이어트다.

MIND 다이어트는 지중해식 다이어트와 DASH 다이어트를 적당히 섞은 방식으로 뇌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강조한다.

뇌 건강에 이로운 식품으로 녹색 채소·견과류·베리류·콩·통곡류·생선·가금육·올리브유·포도주 등을 꼽는다. 붉은색 고기·버터·마가린·치즈·디저트·튀김·패스트푸드 등을 가급적 피해야 할 식품으로 친다. 

임신을 원한다면 다산 다이어트(Fertility Diet)가 베스트다. 다산 다이어트는 배란을 늘려 임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10가지 행동 요령이 있다.

이는 ▲트랜스 지방 섭취를 삼간다 ▲식물성 기름을 선택한다 ▲식단에 식물성 단백질을 더 많이 포함시킨다 ▲통곡을 즐겨 먹는다 ▲지방을 빼지 않은 유제품을 섭취한다 ▲엽산과 비타민 B군이 포함된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한다 ▲식품·보충제를 통해 철분을 섭취한다 ▲여성이 탄산음료 대신 물을 충분히 마신다 ▲건강한 체질량지수(BMI)를 유지한다 ▲체력 수준을 높인다 등이다.

심장병 예방을 바라는 사람에겐 오니시(Ornish) 다이어트가 ‘넘버 1’이다. 이 식사법은 1990년대 초 미국 캘리포니아의 의사 딘 오니시 박사가 제시했다.

오니시 다이어트에선 하루에 섭취하는 전체 열량의 10% 정도만 지방에서 얻도록 한다. 포화지방은 극소량만 허용한다. 콜레스테롤·정제된 탄수화물 식품·동물성 식품의 섭취도 금기시된다.

대신 식이섬유와 복합 탄수화물 섭취를 권한다. 계란 흰자와 무지방 우유·요구르트 섭취는 허용하므로 완전 채식주의자 식단은 아니다. 요가·명상 등 스트레스 이완요법을 함께 하면 효과가 더 커진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식물 위주의 식사를 하고 싶다면 지중해식 다이어트가 ‘갑’이다. 이 식단은 주로 스페인·프랑스·이탈리아·그리스 등 지중해 연안국의 식사법이다.

붉은 색 고기·설탕·포화 지방은 적게 먹고 농산물·단백질·견과류·건강에 이로운 음식을 즐겨 먹도록 권장한다. 우유·치즈·요구르트 등 유제품의 섭취는 허용되나 양은 적당해야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409838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