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해부터 달라지는 금융제도
  • 기사등록 2017-01-18 06:45:13
기사수정

◆새로운 금융상품과 서비스로 금융소비자 편익 향상

▲계좌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www.accountinfo.or.kr)뿐 아니라 은행창구와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시간이 확대(17시→22시)된다. (4월, 이용시간 확대는 10월)

▲인터넷전문은행
24시간 언제든지 이용 가능한 내 손안에 뱅크 인터넷 전문은행이 2017년부터 영업을 개시한다.(2월)

▲로보어드바이저
운용인력 없이도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의 성향에 맞는 투자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로보어드바이저가 시행된다.(2분기)

▲KSM 통한 크라우드펀딩증권 매매
스타트업 전용 거래시장(KSM)을 통해 언제든지 크라우드펀딩 증권을 사고 팔 수 있게 된다.(상반기)

▲금융규제테스트베드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인허가 취득이나 규제부담 없이 금융시장에서 시범영업해볼 수 있게 된다.(상반기)

▲독립투자자문업
판매사와 독립되어 투자자에게 중립적인 위치에서 자문서비스를 제공하는 독립투자자문업자가 영업을 개시한다.(상반기)

◆금융소비자 권익이 강화되고 소비자보호가 더욱 두터워져
▲실손의료보험 개편
보험료가 저렴(25%↓)한 기본형 상품이 신설되고, 2년간 보험료 미청구시 다음 해 보험료가 할인(10%↓)된다. (4월)

▲금융취약계층 보호
고령자에 대한 보험, 대출상품 등 판매절차가 강화되고, 금융점포별로 장애인 전담창구가 확대된다.(4월)

▲고위험상품 투자자보호 강화
ELS 등 고위험상품에 투자할 때 투자자 숙려제도가 도입되고, 적합성 보고서가 교부된다.(2분기)

▲자동차보험 대인배상금 확대
보험금 지급수준이 기준별로 확대(예:사망보험금 4500만원→8000만원)되고, 입원간병비가 추가로 지급된다.(3.1일)

▲선불카드 사용편의 개선
기프트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분실시 재발급 및 부정사용금액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3.1일)

◆서민과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혜택 강화
▲창업·벤처전문 PEF 도입
창업·벤처기업에 50% 이상 투자하는 PEF에 세제지원이 신설되어 PEF를 통한 기업 자금조달이 용이해진다.(1.1일)

▲이익미실현 기업 상장요건 도입
당장의 성과는 높지 않더라도 성장잠재력이 높은 기업들이 상장될 수 있도록 테슬라요건이 도입된다.(1.1일)

▲농어가목돈마련저축장려금 개편
농어가목돈마련저축의 연간 납입한도가 확대(120~144만→240만)되어 목돈 마련이 더욱 용이해진다.(2월)

▲햇살론 성실상환 인센티브
1년 이상 성실상환자에 대한 대출금리 인하폭이 확대(최대 1.8%p↓)된다.(1.12일)

▲정책모기지 개편
정책모기지가 서민과 실수요자를 중심(디딤돌:주택가격 5억원+소득 6천만원 미만, 보금자리 : 주택가격 6억원+소득7천만원 미만)으로 확대(41조→44조)된다.(1.1일)

◆금융안정 강화, 선진적 시장질서 확립
▲주담대 여신심사가이드라인 확대
집단대출과 상호금융·새마을금고 대출 등에 대해서도 ‘갚을 수 있는 만큼 빌리고’ ‘처음부터 나누어’ 갚는 선진 여신관행이 도입된다.(1~3월)

▲가격급락종목 공매도제한
공매도가 급증하면서 가격이 급락하는 종목에 대해서는 일반투자자 보호를 위해 공매도 거래를 제한할 수 있게 된다. (1분기) 

▲파생상품투자 진입규제 정비
보유 현물자산 범위 내에서 헤지거래를 하는 경우 기본예탁금을 면제(헤지전용계좌 도입)하고, 옵션매수에 대한 기본예탁금이 3천만원으로 인하된다.(2분기)

▲공모주 환매청구권
코스닥시장 성장성평가 특례상장 등 위험성이 높은 IPO 공모주에 투자하는 일반청약자에게 환매청구권을 부여한다.(1.1일)

한편 달라지는 20대 금융모습 요약, 달라지는 20대 금융모습 세부내용은 (http://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3317&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363320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