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절 스트레스‘특효약’ 건강한 가족기능 유지…여성 명절 스트레스 ‘1만 달러 부채’ 수준 - 충남대병원 김종성 교수팀, 기혼 남녀 562명 조사 결과…부모에게 드리는 용…
  • 기사등록 2016-12-30 16:29:09
  • 수정 2016-12-30 16:29:39
기사수정

여성의 명절 스트레스 정도는 ‘1만 달러 이상의 부채’를 가졌을 때와 비슷한 것으로 밝혀졌다. 남성의 명절 스트레스는 ‘상사와의 불화’를 겪을 때 정도로 여성보다 낮았다.

충남대병원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팀이 대전 거주 기혼남녀 562명(남 308명, 여 254명)을 대상으로 2012년 설 명절을 앞두고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명절 스트레스 점수는 여성이 32.4점으로 남성(25.9점)보다 높았다.

교수팀은 ‘한국어판 사회 재적응 평가 척도’를 이용해 스트레스 점수를 매긴 뒤 외국 학자가 제시한 상황별 스트레스 점수와 비교했다. 

이에 따르면 국내 기혼 여성의 명절 스트레스 점수는 1만 달러 이상의 부채(31점)를 갖고 있거나 부부싸움 횟수가 증가(35점) 할 때 받게 되는 스트레스 점수와 비슷한 수준이다.

기혼 남성의 명절 스트레스 점수는 자녀의 입학과 졸업(26점), 생활환경의 변화(25점), 상사와의 불화(23점) 등을 경험할 때의 스트레스 점수에 해당한다.

기혼 남녀 모두 서양인이 크리스마스 때 받는 스트레스(12점)보다 훨씬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국내에선 가정생활 책임이 일차적으로 여성에게 집중돼 있다”며, “여성의 역할이 명절이란 특수 상황에서 더욱 강조돼 명절에 여성이 더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설명했다.

국내 기혼 남녀의 명절 스트레스 점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가족기능지수였다.

가족기능지수가 낮을수록 명절 스트레스에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기능지수는 가족의 기능이 원만하고 건강한지를 보여주는 척도다. 가족기능지수가 높으면 건강한 가족 기능을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남녀 모두 가족기능지수가 명절 스트레스 점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며, “이는 건강한 가족기능의 유지가 명절 스트레스의 감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기혼 남성의 명절 스트레스 점수엔 명절에 부모에게 드리는 용돈 액수가 가족기능지수 다음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는 가정 경제의 책임이 큰 남성이 명절에 지출되는 비용에 대해 여성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의미다. 

여성의 경우 가족기능지수에 이어 교육수준·취미생활 여부가 명절 스트레스 점수에 영향을 미쳤다. 교육수준이 높고,  취미생활을 즐기는 여성의 명절 스트레스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번 연구결과는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가 분석한 자료로 연구결과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한국 기혼 남녀의 명절 스트레스: 사회 재적응 평가 척도를 이용한 스트레스 정도 비교’라는 주제로 소개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308287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