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AI 사태 통제 불능?…인체감염 우려 속 대비는? - “일반인 감염가능성 매우 낮다” VS “인체감염대비 철저한 차단 노력필요…
  • 기사등록 2016-12-27 09:50:02
  • 수정 2016-12-27 10:51:26
기사수정

최근 H5N6형 조류독감(AI)에 대한 통제가 안된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가운데 H5N6형과 H5N8형까지 동시에 발생해 최악의 사태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를 더 방치하면 인체감염이 현실화 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그렇다면 인체감염 우려는 물론 이에 대한 대비는 되고 있는 것일까?

본지 취재결과 많은 감염전문가들이 인체감염우려를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과 함께 만약 인체감염이 이어지면 메르스를 넘어서는 피해가 우려된다며,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생각들을 제시했다.

◆“인체감염사례 및 사람간 전파사례도 없다” 
지금 유행하는 H5N6형뿐만 아니라 과거 유행한 H5N1, HTN8형도 인체감염사례가 없기 때문에 인체감염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분석되고 있다.

실제 H5N6형은 2014년 4월 이후 중국, 베트남, 라오스 등 아시아에서 유행했다. 지금까지 중국에서 조류에 감염된 사람은 17명이고, 이중 10명이 사망했지만 사람간 전파사례는 없다.

이는 중국의 경우 사람이 닭을 직접 도축하면서 장기간에 걸쳐 다량의 AI바이러스를 호흡기로 흡입하면서 발생했다는 점과 주거지와 가금류 사육공간이 분리돼 있지 않다는 점 등이 문제로 지적됐다.

반면 한국의 경우 일반인은 야생조류나 AI발생농가와 접촉하지 않으면 감염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질병관리본부가 보고한 ‘H5N6형 AI 인체감염 대응 현황 및 계획’에 따르면 AI H5N6 인체감면 위험도는 감염된 조류에 노출되기 어려운 일반인의 경우 매우 낮다고 제시했다.

또 AI H5N6형의 사람들간 전파 사례는 보고된 바 없어 대량 환자발생 가능성이 낮다.

실제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19일까지 누적된 총 위험군은 9,183명으로 일부 증상 신고자 26명을 검사한 결과, 현재 유행중인 계절 A형(H3N2) 독감으로 확인된 1명 외에는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국내 바이러스 유전자 분석 결과, 인체감염 위험 증가 및 항바이러스제 내성 관련 유전자 변이도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AI가금류에 직접 접촉한 고위험군, 즉 발생농장 종사자, 살처분 작업자 및 대응요원 등은 산발적인 감염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에 정부는 AI의 인체감염 발생에 대비해 전국 17개 병원 국가지정병상의 음압시설과 비상연락체계 점검 등 가동준비를 철저하게 해서 의심환자 발생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관련하여 지난 22일부터 시범적으로 고위험군 관리체계 전산화를 추진하고, 내년 3월까지 동물실험 등을 통한 인체감염 위해성 평가와 바이러스 특성을 분석,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인체감염 및 사람 간 전파 우려 높아져…최악의 상황 고려한 준비 필요 
반면 인체감염우려가 높은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와 차단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메르스 사태의 경우도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한국의 사태처럼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일이 국내에서 발생했던 만큼 최악의 상황을 고려한 사전 준비 및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지난 21일 더불어민주당 AI대책특별위원회가 마련한 ‘AI대응 개선책 마련을 위한 긴급 전문가 간담회’에서 한양대의대 병리학교실 공구 교수는 A형 독감에 걸린 사람과 AI감염 조류가 만나면 인체를 숙주로 한 바이러스 변이가 가능하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여기에 통제불능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는 AI사태와 A형 독감까지 대유행을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인체를 숙주로 한 신종 독감 출현에 대한 우려는 높은 상황이다.

특히 현재 각 지역에서 가금류 살처분을 하고 있는 작업자의 절반 이상이 외국인 근로자들이고, 인체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규정(SOP)과 절차도 잘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인체전파 가능성은 더욱 높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전문성을 갖춘 역학조사관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통제와 관리가 어려운 외국인 근로자에 의존하기 보다 살처분 작업을 전담하는 정예 방역단을 구성, 살처분과 방역 관리를 원활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들을 제시했다.

건국대 수의대 송찬선 교수는 “H7N9형은 닭과 오리의 폐사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사람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이를 대비한 별도의 대응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대 김재홍 수의대학장은 방역이 실패는 했지만 AI가 자연 소멸되는 5월까지 손놓고 기다릴 수는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강력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제시했다.

또 전문가들은 AI가 사실상 통제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인체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AI사태를 조기에 매듭지어야 한다는 생각들을 제시했다.
관련하여 한 감염내과 전문의도 “사람으로 감염 및 전파가 없었으면 좋겠지만 가능성은 열려 있다”며, “AI가 돼지에게 전파되고, 돼지 내에서 유전자변형이 발생한다면 사람에게 전파될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고 설명했다.

또 “만약 발생하면 안되지만 이렇게 사람에 전파가 된다면 메르스 사태를 능가하는 위험성이 있다”며, “최악의 상황을 고려한 사전 준비 및 대비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인체감염 철저 차단 집중 필요 
이와 관련해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가 지난 6월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제3의 감염병에 대한 대비에 대해 “메르스에 대한 학습효과를 통해 지난해 메르스와 같은 상황은 벌어지지 않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없다면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즉 대통령 직속 또는 국무총리 직속 상시 위원회를 운영하면서 전문가단체의 의견을 최대한 수용, 대비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동안 이런 지속적인 지원과 대비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AI방역이 실패한 현 상태에서 지금 정부 당국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은 바로 인체감염을 철저하게 차단하기 위한 노력과 도산위기에 몰린 농민들이 재기할 수 있도록 피해보상과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 : Jtbc 썰전 캡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279949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