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상급종합병원 대상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과다징수 여부 전수조사 예고 - 2017년 건강보험·의료급여 기획현지조사 대상 3개 항목 사전예고
  • 기사등록 2016-12-21 18:01:35
  • 수정 2017-02-03 20:53:45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가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2017년 건강보험·의료급여 기획현지조사를 진행한다.

이번 기획현지조사 항목은 ①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과다징수 의심기관 ② 의료급여 장기입원 청구기관 ③ 선택의료급여기관에서 의뢰된 진료 다(多)발생 청구기관이다.

이번 기획현지조사는 건강보험·의료급여 제도 운영상 개선이 필요한 분야 또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제기된 분야에 대해 실시한다.

복지부는 조사의 공정성·객관성·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의약계 등 민간전문가가 참여한 ’기획조사항목 선정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대상을 선정했다는 설명이다.

기획현지조사 항목별 조사 대상기관 및 시기는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과다징수 의심기관’은 2017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상급종합병원 43개소를 전수 조사할 예정이다.

▲의료급여 ‘장기입원 청구기관’은 병·의원급 약 20개소를 대상으로 2017년 상반기에 실시하고 ‘선택의료급여기관에서 의뢰된 진료 다발생 청구기관’은 병·의원급 30여개소를 대상으로 2017년 하반기에 각각 실시할 예정이다.

또 기획현지조사 항목 선정배경은 다음과 같다.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과다징수 의심기관’ 기획현지조사
2010년, 2012년에 상급종합병원, 2013년, 2014년에 종합병원·병원·의원을 대상으로 기획현지조사를 했지만 본인부담금 과다징수 관행이 여전히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했다.

2016년 6월 종합병원·병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조사대상 전체 요양기관에서 부당징수된 건이 적발되었고, 2016년 국정감사에서 빅5병원의 임의비급여 문제가 지적되는 등 지속적으로 조사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국민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본인부담금 과다징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내년에는 파급효과가 큰 상급종합병원 전체에 대한 기획조사를 실시해 국민의료비 절감, 보험재정 누수 방지 및 올바른 청구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대상으로 선정됐다.

▲의료급여 ‘장기입원 청구기관’ 기획현지조사
의료급여 장기입원으로 인한 입원진료비 증가가 의료급여비용 증가의 중대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간 장기입원 청구 의료급여기관에 대한 현지조사에서 산정기준 위반청구, 미실시 진료내역 거짓청구 등 부당청구가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조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의료급여 장기입원 청구기관에 대한 현지조사를 통해 불필요한 입원을 사전예방하고 부당한 입원 진료비 지출을 방지하기 위해 선정됐다.

▲의료급여 ‘선택의료급여기관에서 의뢰된 진료 다발생 청구기관’기획현지조사
의료급여에서는 급여이용 상한일수(질환군별 365일)를 초과한 이후에도 의료급여를 받고자 하는 수급자에게 의료기관 선택범위를 제한하는 조건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선택의료급여기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선택의료급여기관 적용대상자가 선택의료급여기관이 아닌 다른 의료급여기관을 이용하는 경우 선택의료급여기관에서 발급 받은 의료급여의뢰서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간 의료급여 현지조사에서 선택의료급여기관 적용대상자가 의료급여의뢰서 없이 다른 의료급여기관에서 진료 받은 경우에도 진료비를 의료급여비용으로 청구하는 사례가 확인됐다.

따라서 선택의료급여기관에서 의뢰된 진료 다발생 청구기관의 실태조사를 통해 선택의료급여기관 이용 절차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수급권자의 적정의료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선정됐다.

기획조사항목 선정협의회에서는 선정된 항목 외에도 △요양병원 전문재활치료 실태조사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 기관 △동일 주소지내 다수 개설 의료급여기관 등에 대한 기획현지조사 필요성도 제기되어 함께 논의됐다.

복지부는 이번에 사전 예고된 건강보험분야 1개 항목 및 의료급여분야 2개 항목에 대해 관련 의약단체에 통보하고, 보건복지부·건강보험심사평가원·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도 게재하는 등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

복지부는 “기획현지조사 항목 사전예고를 통해 요양기관(의료급여기관)이 조사 예정 사실을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해 기획현지조사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올바른 청구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는 등 동 조사의 파급효과 및 부당청구 사전예방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요양기관 현지조사 개요, 건강보험 기획현지조사 대상 항목 선정 사유, 의료급여 기획현지조사 대상 항목 선정 사유, 2010년 이후 기획조사 대상항목은 (http://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3294&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231086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