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방의 누명…단기적 체중감량효과, 심혈관 위험 높인다 등’ 반박에 재반박 - 축산자조금연합·축산 바로알리기 연구회 주요 내용 정면 반박
  • 기사등록 2016-12-19 14:32:11
  • 수정 2016-12-19 14:36:19
기사수정

‘지방이 누명을 썼다’는 지난 9월 ‘MBC 다큐 스페셜; 지방의 누명’에 대해 5개 전문 학술단체(대한내분비학회·대한당뇨병학회·대한비만학회·한국영양학회·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가 반박하자 이를 재반박하는 내용이 제시됐다.

축산자조금연합(이병규 회장)과 축산 바로알리기 연구회(최윤재 회장)가 19일 서울대 관악캠퍼스에서 ‘고지방식과 건강-고지방식 과연 위험한가?’라는 주제의 포럼을 통해 5개 학술단체의 내용을 반박하고 나섰다.

5개 학술단체는 “고지방·저탄수화물 식단의 체중감량 효과는 단기간에 그친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19일 주제 발표를 한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 최윤재 교수는 “전체 하루 섭취 칼로리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40∼60%인 고지방식을 하면 음식의 맛과 풍미가 증가해 오래 지속하기에 어려움이 없다”며, “오히려 저지방식이 초기에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지 못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킨다”고 되받았다. 

또 “고지방식을 오래 하면 근육에서 단백질이 빠져나가 근육 기능이 약화돼 무기력해진다”는 5개 학술단체의 지적에 대해서도 “고지방식은 에너지원의 재분배 효과가 있으며,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사용함으로써 근육 기능을 활성화시킨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5개 학술단체는 “고지방식을 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해 심혈관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최 교수는 “고지방식으로 인해 증가하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LDL 콜레스테롤의 입자가 커졌기 때문이며 ‘큰 입자’ LDL 콜레스테롤은 반감기가 짧아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이 아니다”며, “오히려 고탄수화물 식사를 할 때 증가하는 ‘작은 입자’ LDL 콜레스테롤이 반감기가 길어 심혈관 질환발생 위험을 높인다”고 정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고지방식을 지속하면 소변량이 과도하게 증가해 체내 수분이 줄어들어 탈수·저혈압 위험이 높아진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최 교수는 “고지방·저탄수화물 식사를 하면 혈중 인슐린 감소로 인해 신장에서 나트륨 재흡수율이 줄고 나트륨 배출량이 늘어난다”며, “이때 체내 수분이 나트륨과 함께 몸 밖으로 빠져나가 고혈압 개선 효과를 준다”고 설명했다.

일부 저혈압인 사람에겐 일시적으로 두통·현기증·메스꺼움·변비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충분한 물과 채소를 섭취하되, 고지방식단 관련 전문의사의 도움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지방의 누명’엔 식사에서 지방의 섭취 비율을 70∼75%로 늘리고, 단백질은 20∼25%, 탄수화물은 5∼10%로 제한하는 저탄수화물·고지방 식단이 건강에 이롭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와는 달리 보건복지부(2015년)는 식사 내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적정 비율로 55∼65%·7∼20%·15∼30%를 권장하고 있다.

최 교수는 “(자신은) 저탄수화물·고지방 식단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며 “지방의 섭취 비율을 지금보다 급격하게 늘리기 보다는 에너지 공급기준으로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비율을 40%·20%·40%로 조정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지방의 누명’ 방영 이후 5개 전문단체의 반박, ‘축산 바로 알리기 연구회’의 재반박 등 완전히 다른 건강 정보가 약간의 시차를 두고 제시되면서 그 틈바구니에 낀 소비자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정확하고 균형 있는 정보 제공을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할 때이다”고 강조하고 있다.
사진 :  ‘MBC 다큐 스페셜; 지방의 누명’ 캡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212548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