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립고궁박물관, 겨울방학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 기사등록 2016-12-31 09:20:06
  • 수정 2016-12-31 09:20:07
기사수정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연수)이 겨울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이 박물관에서 조선 왕실의 역사와 문화를 재미있게 즐기면서 알아갈 수 있도록 오는 1월 2일부터 21일까지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이번 겨울방학 프로그램은 ▲ 국립고궁박물관의 대표 유물을 만나보는 전시 해설 교육 ▲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족 대상 프로그램 ▲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 등으로 나누어 총 3주에 걸쳐 14개의 프로그램을 64회 진행한다.

우선 국립고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궁중 유물을 활용해 조선 왕실을 이해해보는 전시 해설 프로그램으로는 ▲조선 시대 왕자들의 삶을 알아보고, 당시 왕자들의 성향을 문(文)·무(武)·예(藝)로 분류하여 퀴즈를 풀어보는 ‘나도 왕자처럼’ ▲ 전시실에서 유물을 보고 듣고, 복제 유물을 직접 만져보며 체험하는 ‘움직이는 보물수레’ ▲ 왕의 일생을 살펴보고 왕의 도장인 어보(御寶)를 입체 퍼즐로 만들어 보는 ‘임금님 알고 싶어요’ 등이 있다. 전시 해설 프로그램은 학년별로 수준에 맞게 대상을 구분해 운영된다.

엄마·아빠, 할머니·할아버지 등 가족 구성원이 다 함께 왕실 문화를 체험하며 가족 간 사랑과 소통을 나누는 가족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 ‘영건營建, 조선 궁궐을 짓다’ 특별전과 연계해 온 가족이 함께 전시를 관람하고 창덕궁을 답사하는 ‘뚝딱뚝딱 궁궐을 세워요’ ▲ 궁중 공식 행사에서 불리며 의식을 빛나게 했던 악장(樂章)에 대해 배워보고 직접 노랫말을 써서 불러보는 ‘함께 짓고 부르는 궁중 노래, 악장’ 등이 있다.

또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왕실의 왕세자 교육’을 별도로 운영해 왕실의 자녀 교육 비법에 대해 알아본다.

교육 참가 신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www.gogung.go.kr, 교육·교육 신청)을 통해 두 번에 나누어 접수한다.

교육 일자에 따라 1월 2일~7일 프로그램은 12월 19일 오전 10시부터, 1월 9일~21일 프로그램은 12월 26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신청받는다.

교육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교육·방학프로그램)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2-3701-7655~9)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방학을 맞이한 어린이들과 가족들이 겨울방학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왕실문화와 문화재를 접하는 기회를 통해 방학을 유익하고 즐겁게 보내고, 문화유산의 진정한 가치를 되새기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206208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