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재난안전·교육·경제 등 5개 분야 27종 데이터 개방
  • 기사등록 2016-12-20 10:58:18
  • 수정 2016-12-20 10:58:21
기사수정

전국의 재난안전·주민편의·관광·교육·경제 등 국민생활에 밀접한 5개 분야 27종의 데이터가 보다 알기 쉽고, 활용하기 편하게 제공된다.                                              

그동안은 동일한 주제임에도 기관별로 형식, 내용이 달라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추가로 비용과 노력이 필요했다.

하지만 표준화된 고품질데이터가 제공되면 민간에서 별도 가공 없이 즉시 활용하기가 매우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산불위험지역, 거주자우선주차정보, 야영(캠핑)장 정보, 초·중등학교위치정보, 입찰정보 등 27종 데이터의 명칭, 위치, 개방형식 등을 규정한 ‘공공데이터 개방 표준’을 지난 12월 12일 추가 제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14년부터 제정된 공공데이터 개방 표준은 총79개로 늘어나게 되었다.

표준이 마련된 27종 데이터는 전국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 협의를 거쳐 2017년 3월까지 정비하고,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 전국단위로 통합, 다양한 형식(파일 다운로드, 오픈API, 차트, 지도, 그리드 등 시각화 제공)으로 국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추가로 제정된 주요 개방표준은 다음과 같다.

▲재난안전 분야=산불위험정보는 해당 산악지역의 산불위험등급 및 산불조심기간 등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데이터로 등산·관광 앱과 연계하여 서비스되면, 등산객이 보다 안전하게 산행을 즐기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수적인 민방위 대피시설 데이터도 전국 단위로 표준화·개방됨으로써 차량 내비게이션 등과 결합되어 각종 위험상황 발생 시 즉시 대피할 수 있는 등 국민 안전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재난안전 분야 4종은 산불위험지역, 민방위대피시설, 자동심장충격기, 소규모공공시설위험지정정보다.

▲주민편의 분야=주택가 이면도로 등에 설치한 거주자우선주차장은 도시 서민의 주차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지만 막상 이용하려면 관련 정보가 부족하여 국민들이 이용하기 쉽지 않았다.

그러나 표준화된 정보를 전국단위로 제공하게 되면 거주자 우선주차구역 차량이 주차하지 않는 시간대에는 타 차량이 이용하기 용이하게 되어, 금번 같이 표준으로 제정되는 재활용센터 정보 등과 함께 공유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민편의 분야(6종)는 거주자우선주차정보, 견인차량보관소, 자동차검사소, 재활용센터, 건강증진센터, 치매센터다.

▲관광 분야=관광·레저인구가 증가하면서 개개인의 기호에 맞는 시설을 찾고 싶어하지만 지자체의 홈페이지 등에서 제공하는 관련 정보들은 제공하는 정보의 형태에 차이가 있어서 시설을 비교하여 적합한 대상을 물색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이제부터는 관련시설의 정보를 분야별로 표준화된 형태로 제공하게 되어 보다 편리하게 국민들의 야외 활동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관광 분야(5종)는 가로수길, 관광지, 낚시터, 야영(캠핑)장, 향토문화유적이다.

▲교육 분야=앞으로는 초·중·고등학교 위치 및 학교군 정보 7종을 표준화하여 제공하게 된다.

표준화된 정보는 초·중·고 학생들이 활용하는 앱·웹서비스 및 초중고 진학지도 분석·컨설팅 등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 분야(7종)는 초·중등학교위치, 초등학교통학구역, 중학교학교군, 고등학교학교군, 고등학교비평준화지역, 교육행정구역, 학교학구도연계정보 등이다.

▲경제 분야=공공기관의 각종 용역·구매 등에 대한 입찰·낙찰·계약정보는 공공기관 사업에 참여하려는 민간기업에게 정말 필요한 정보다.

하지만 그간 조달청 나라장터(www.g2b.go.kr)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기타 자체 조달시스템 이용 기관의 표준이 서로 달라 민간 활용에 애로가 많았다. 그러나 이번 표준화로 민간기업에서 사업상 활용하기에 훨씬 편리해 질 전망이다.

경제 분야(5종)는 입찰정보, 낙찰정보 계약정보, 개별공시지가 정보, 개별주택가격 정보이다.

행정자치부는 향후 지능정보화·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는 원천데이터를 적극 발굴하고 데이터간의 연계 및 융·복합이 가능하도록 표준화 대상을 확대하는 등 ‘17년까지 총 100개 이상의 개방 표준을 추가 제정할 예정이다.

즉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현실 등 미래 전략산업에 활용성이 높은 데이터를 집중 발굴하여 데이터생성·수집 및 포맷 표준화, 제공방식 및 데이터관리 체계화 등을 통해 경제적 가치 중심의 표준을 만들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창업·비즈니스 기회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민간수요가 높은 고품질의 표준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며, “국민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고 국가경제에 부응할 수 있는 성장 동력으로 공공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제5차 공공데이터 개방 표준 신규 추가 제정안(27개)은 (http://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3279&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205925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