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염제 먹으면서 흡연…소화성 궤양 위험 13배 ↑ - 남원의료원 연구팀, 내시경 검사 받은 약 2000명 분석 결과…음주·흡연 함께…
  • 기사등록 2016-12-14 16:00:33
  • 수정 2016-12-14 16:01:07
기사수정

비(非)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를 복용하면서 담배를 피우면 위궤양·십이지장궤양 등 소화성 궤양 발생 위험이 13배나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14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전북 남원의료원 가정의학과 강주원 전문의팀이 2014년 남원 소재 병원에서 위장관 내시경 검사를 받은 1971명(31∼80세)의 궤양·헬리코박터균 감염·음주·흡연·NSAID 복용 여부 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전체 연구대상 중 소화성 궤양 환자의 비율은 22.3%(438명)였다. 이중 위궤양은 348명(17.7%), 십이지장궤양은 90명(4.6%)으로 조사됐다.

위궤양 환자의 헬리코박터균 감염률은 30.5%로 십이지장궤양 환자의 감염률(30%)가 별 차이가 없었다.

술보다 담배가 궤양 발생을 위험을 높이는 데 기여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흡연을 하는 사람의 궤양 발생 위험은 비흡연자 대비 6.9배 높았다.

음주는 궤양 위험을 3.5배 높였다. NSAID 복용도 궤양 위험을 4.6배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부프로펜·아세트아미노펜 등 NSAID는 국내에서도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소염·진통제다.

NSAID를 복용하면서 흡연을 같이 하는 사람의 궤양 발생 위험은 12.8배에 달했다. NSAID와 음주를 함께 하는 사람의 궤양 발생 위험도 7.6배 높았다. 음주와 흡연을 같이 하는 경우에도 궤양 위험이 11.3배 높아졌다.

과거엔 소화성 궤양의 원인으로 위산(胃酸)의 공격이 주로 거론됐으나 최근엔 헬리코박터균 감염과 아스피린·NSAID 복용 등이 주요 위험인자로 꼽히고 있다.

흡연·음주 등도 소화성 궤양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NSAID는 위나 장의 점막세포를 직접 공격할 뿐아니라 이를 복구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감소와 추가적인 염증 매개 물질 생성을 통해 점막세포를 손상시킨다”며, “흡연이 궤양 발생과 어떻게 연관되는 지는 불분명하지만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감소시키고 중탄산 분비를 억제해 궤양을 유발하는데 그치지 않고 궤양의 치유를 지연시키고 재발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알코올, 즉 술이 소화성 궤양의 위험인자란 견해에 대해선 많은 임상의사가 동의하지만 명확한 근거는 아직 없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최근 국내에서 발표된 연구에서 소화성 궤양 환자의 헬리코박터균 감염률은 48%로 이전 연구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며, “인구의 고령화와 함께 NSAID의 사용이 늘면서 소화성 궤양에서 헬리코박터균 감염의 기여도는 낮아지고 NSAID의 역할이 커진 결과일 수 있다”고 풀이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소화성 궤양과 위험인자들과의 연관성’이라는 주제로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169877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