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노바티스 레볼레이드 치료 환자 약 80%, 삶의 질 개선…효과 장기간 지속 - 미국혈액학회에서 ‘레볼레이드’ 치료 환자 삶의 질 개선 연구결과 발표
  • 기사등록 2016-12-13 19:02:18
  • 수정 2016-12-13 19:02:57
기사수정

노바티스의 만성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치료제, 레볼레이드(성분명 엘트롬보팍올라민) 치료환자 약 80%가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레볼레이드 EXTEND 임상연구 참여 환자에서 시간에 따른 건강관련 삶의 질(health related QOL, HRQoL) 변화를 평가한 하위분석연구 결과, 혈소판 반응을 높이는 레볼레이드의 치료효과가 피로, 출혈 멍에 대한 우려 경감 및 전반적인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태 향상 등을 통해 환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TEND는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치료 경험이 있는 성인 만성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환자 302명을 대상으로 레볼레이드의 장기 치료효과 및 안전성을 확인한 장기간 오픈 라벨 연구로, 최대 8.8년(중앙값 2.4년)까지 진행되었다.

이번 ‘환자 삶의 질 개선’에 대한 하위분석연구는 이들 환자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신체∙정신적 건강상태(SF-36v2), ▲동기부여와 활력(MEI-SF), ▲피로 증상(FACIT-F), ▲출혈과 멍의 위험성 및 이러한 증상이 일상 활동에 미치는 영향 평가(FACT-Th6) 등 4개의 척도를 3개월 간격으로 측정했다.

이 결과 모든 삶의 질 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개선 결과를 보였다. 레볼레이드로 치료한 성인 만성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환자의 약 80%가 삶의 질 개선을 경험했으며 이 같은 반응은 대개 일 년 이내에 나타났다. 피로, 출혈, 멍, 신체 건강상태의 개선 효과는 5년에 걸쳐 지속됐다.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은 혈소판 수치가 감소해 혈액응고가 잘 되지 않는 혈액질환으로, 멍, 출혈, 일부 환자에서는 심각한 출혈을 특징으로 한다.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이12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은 피로감을 포함해 다양한 측면에서 환자들의 삶의 질을 저해하고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질환이다.

레볼레이드는 혈소판 생성을 촉진하는 새로운 기전의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치료제로, EXTEND 임상연구를 통해 장기 치료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고, 환자의 삶의 질 개선 혜택을 확인했다.

25mg·50mg 두 가지 용량으로 출시되며, 하루 한 번 경구 투여 해 환자의 복용 편의성을 높였다.

국내에서는 올해 3월 1일부터 성인 만성 면역성(특발성) 혈소판 감소증 환자 중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면역글로불린에 불응인 비장절제 환자 및 비장절제술이 의학적 금기인 환자에게 급여가 적용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미국 샌디에고에서 개최된 제 58회 미국혈액학회(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ASH) 연례회의에서 포스터 발표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16233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