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연수교육 관심 폭증 - 보건복지부 고시 개정 후 지난해 대비 약 2배 이상 증가, 전체 1천명 이상 교…
  • 기사등록 2016-12-15 09:06:19
기사수정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회장 유진홍)가 진행한 연수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지난 7~9일 가톨릭의과대학에서 진행된 연수과정에 지난해 대비 약 2배 이상의 참여를 기록한 것이다. 

이는 올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고시 제2016-118호 ‘요양급여의 적용 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 사항’ 개정안에 따라 감염예방 관리료 산정기준인 인력 기준에서 병상 당 전문 인력 수와 감염관리 전문 교육이 의무화되었기 때문이다.
 
학회장3.jpg

실제 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에서 연 1회 하던 연수 강좌를 올해는 연 2회로 늘려서 시행하기로 결정하고, 지난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첫 연수 강좌를 했으며, 약 400명이 감염관리 인력의 교육 이수를 완료했다.

이어 지난 7~9일 가톨릭의과대학에서 진행된 연수과정에는 약 740명이 참석한 것은 물론 추가적인 연수교육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학회 내부에서는 내년 3월 개최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지난 7~9일 개최한 연수과정에서는 현장등록도 받지 않은 것은 물론 7~8일 진행된 필수과정과 9일 진행된 심화과정을 연이어 듣지 못하고 한쪽 과정만 듣게 된 경우도 발생했다.

특히 학회장 곳곳에서는 의자로는 부족해 계단이나 강의장 뒤쪽편 공간에 앉아서 강의를 듣는 경우도 많이 발생했다.
 
학회장4.jpg

한편 이번 연수 과정에는 7일 의료관련 감염 총론과 원내 항생제 조절, 역학적인 접근, 감염관리의 요체인 소독, 격리, 손위생의 교육으로 가장 기본적인 토대를 다졌다.

8일 부위별, 기구별, 대상별 감염관리의 실제에 대하여 자세하게 각론을 제시했으며, 9일날은 심화과정으로 감염관리실 업무에 대한 구체적인 모범례 제시와 더불어 인증제도, 개인 보호장구, 도구의 감염관리, 각종 다양한 내성에 대한 실전적인 감염관리와 최신 지견에 대한 첨단 지식들을 다루었다.

유진홍 회장은 “이번 연수 교육을 통해 첫 이틀 동안의 필수과정에서는 새로이 감염관리에 입문하시는 분들께 공고한 기본 소양을, 마지막 심화 과정에서는 기존의 감염관리 전담인력 분들께 더욱 향상된 감염관리 지식을 다질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며, “이번 프로그램에서도 내용과 질적인 면에서 내실 있고 높은 수준으로 마련했음을 자신 있고, 자부심을 가지고 내놓는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14626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